윤석열발 순방 리스크·여당 내홍에 단일대오 균열 보수
‘방탄’은 부담…친명vs비명 사법 리스크 대응 이견 여전
기소 및 구속영장 청구…단일대오 균열 트리거 될 듯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단일대오로 대응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강화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발 당권 개입·외교참사 논란이 내부 결속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 침묵하던 이 대표가 “바뀐 것은 증언뿐”이라며 정면 돌파를 선언함에 따라 스모킹건 없이 단일대오를 이탈할 명분이 축소된 것도 공감대 형성의 원인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사법 리스크 대응 방식에 대한 이견이 여전해 단일대오가 사상누각에 불과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민주당의 단일대오는 이 대표가 지난 추석 연휴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되며 주목받았다.  당시 이 대표는 당권을 장악한지 두 달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기소된 덕에 컨벤션 효과로 단일대오를 자연스럽게 구축할 수 있었다.

   
▲ 더불어주당 이재명 대표 및 당 지도부가 1월 20일 서울 용산역을 방문해 귀성객을 배웅하고 있다.(자료사진) /사진=미디어펜


그러나 성남FC 후원금 사건,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쌍방울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 부정 혐의와 관련된 사법 리스크가 겹겹이 쌓이자 당내 불만도 높아지게 됐다. 특히 당직에 임명됐던 이 대표의 최측근들이 연이어 구속되고 중앙당 당사가 압수수색 당함에 따라 단일대오에 균열이 가속화됐다. 

사법 리스크에 발목 잡혀 제1야당이 방탄이란 프레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불평이 속출한 것이다. 비명계를 중심으로 ‘오는 총선 승리를 위해 이 대표가 공천권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지적부터 대표직에서 물러날 것을 종용하는 목소리도 공공연하게 터져 나왔다.

이에 이 대표는 설 연휴를 목전에 두고 검찰의 2차 소환 조사에 정면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단일대오 와해가 가장 큰 위기라고 여겨짐에 따라 강한 리더십으로 전열을 재정비 한 것이다.

더불어 UAE(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한 윤 대통령이 부적절한 발언으로 외교 결례를 범한 것에 이어 국민의힘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내홍 양상을 보임에 따라 내부 결속에 반사이익도 얻게 됐다. 이에 민주당은 설 연휴를 앞두고 내부 불평을 최소화하고 단일대오에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그러나 문제는 향후 대응 방식이다. 비명계는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당사가 압수수색 당한 이후 줄곧 분리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개인의 리스크로 당이 위험에 빠져선 안된다는 취지다.
 
그러나 이재명 대표는 분리 대응에 극구 반대하고 있다. 이 대표는 “(사법 리스크가) 개인이 아닌 당에 대한 공격일 수 있다”며 당과 개인의 사법 리스크를 결부하는 중이다. 방탄 정당이란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검찰 소환 조사 후 이 대표에게 기소 및 구속영장이 청구될 경우 ‘당헌 80조’ 적용 여부를 두고 단일대오에 재차 균열이 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당의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비명계와 이 대표 보호에 중점을 두고 있는 친명계가 사법 리스크 대응 방식을 두고 충돌할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