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3사 공동 참여, 방송광고 판매 박람회의 장이 될 전망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가 8일 KBS, MBC, SBS 등 방송 3사와 공동으로 방송광고 연간 선(先)판매 설명회인 ‘Upfront Festa 2011’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방송 3사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첫 방송광고 판매설명회로 방송사별로 ▲연간 방송계획 브리핑, ▲차기 주요 프로그램 시사, ▲제작자 및 출연진 참여 홍보 등 방송광고 판매 박람회의 장이 될 전망이다.

특히 현장에서 광고주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현장 판매도 이루어진다. 이밖에 방송 3사 공동으로 통합 홍보관이 운영되며, 방송사별 대표작 전시와 함께 방송광고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할 수 있는 영상물이 상영된다.

업프런트(Upfront)란 방송광고를 6개월에서 1년까지 장기 계약하는 판매방식으로, 광고주 측면에서는 시청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프로그램의 광고를 미리 선점할 수 있으며, 광고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장기 계약에 따른 할인 혜택 등 광고효율성을 한층 높일 수 있다. 방송사 측면에서는 연간 광고물량을 선(先) 판매함으로써 경영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코바코 관계자는 “앞으로 드라마를 중심으로 방송사의 전작시스템이 구축되고, 여기에 코바코의 시청률 예측시스템이 더해진다면 업프런트 판매제도야말로 최적의 과학적 방송광고 판매시스템이 될 것”이라며 “코바코는 광고주와 방송사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선진 판매기법인 업프런트 제도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8일 오후 5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크리스탈 볼룸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양휘부 코바코 사장, 김인규 KBS 사장, 김재철 MBC 사장, 우원길 SBS 사장을 비롯하여 광고주, 광고회사 임원 및 실무자 400여명이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