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형 4.25~4.55%, 우대형 4.15~4.45%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한국주택금융공사는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를 당초 예정보다 하향 조정한 4% 초중반대로 편성해 오는 30일부터 신청·접수한다고 26일 밝혔다. 

   
▲ 한국주택금융공사는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를 당초 예정보다 하향 조정한 4% 초중반대로 편성해 오는 30일부터 신청·접수한다고 26일 밝혔다./자료=주택금융공사 제공


특례보금자리론은 금리상승기 서민·실수요자의 금리변동 위험을 덜어주기 위해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통합해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상품이다. 주택가격 9억원 이하인 경우 소득에 제한 없이 최대 5억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주금공은 시장금리가 안정화되면서 당초 예정보다 0.5%포인트(p) 낮췄다고 밝혔다. 이에 일반형은 연 4.25(만기 10년)~4.55%(50년)가 적용되며, 우대형은 이보다 0.1%p 낮은 연 4.15~4.45%로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약정방식(아낌e)으로 신청하면 추가로 0.1%p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일반형은 주택가격 9억원 이하이면서, 소득제한 없는 경우 해당된다. 

주택가격이 6억원 이하이면서, 소득이 1억원 이하인 경우 우대형으로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우대형은 저소득청년(0.1%p), 신혼가구(0.2%p), 사회적배려층(0.4%p) 등에게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우대금리를 중복 적용할 경우 최저금리는 연 3.25~3.55%까지 낮아진다.

기존 대출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기(대환) 하는데 따른 중도상환수수료는 모두 면제된다.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다가 중도에 상환하는 경우에도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다.

상품 신청은 오는 30일 오전 9시부터 주금공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신청할 수 있다. 스크래핑 서비스(서류제출 자동화) 및 행정정보 이용에 동의하면 별도 서류 제출 없이 간편하게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31일 이후에는 오전 3시부터 자정까지 신청접수가 가능하다.

아울러 고객상담은 챗봇 상담서비스인 'HF톡'으로 24시간 언제든지 가능하며, 만 60세 이상 고령자와 전화문의가 어려운 청각 장애인은 '원격신청 지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대출 신청이 어려운 경우 SC제일은행 창구에서 신청하면 되지만, 아낌e 금리할인(0.1%p)은 적용되지 않는다.

최준우 주금공 사장은 "특례보금자리론 출시계획 발표 이후 국고채 금리 하락 등에 따른 MBS 조달비용 인하 분을 반영해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를 인하하기로 결정했다"며 "금리 상승기에 더 많은 서민·실수요자분들이 특례보금자리론을 활용해 주거비용부담을 낮출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주금공은 3월부터 매월 시장금리 및 재원 상황 등을 고려해 필요에 따라, 특례보금자리론 기본 금리를 조정할 계획이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