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화수소 비롯한 3개 품목 수입 가능성 대두…기시다 총리, 양국관계 발전 위한 소통 시사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관리 우대국 목록)에 다시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2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산케이 신문은 일본이 징용 배상 문제를 지켜보면서 결정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윤석열 정부의 요구 및 경제협력 강화의 필요성 등에 따른 것으로, 앞서 일본은 2019년 7월 불화수소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3종에 대한 수출을 규제한 데 이어 다음달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다.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일본 자유민주당 홈페이지

다만, 징용 문제에 대한 견해차는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 측은 일본 기업의 사과·배상 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반면, 일본은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이 문제가 종결됐다고 반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산케이 신문은 일본이 오는 30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양국 외교당국 국장급 협의에서도 이같은 입장을 전달할 방침이라고 내다봤다.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이 없을 것이라는 점도 부연했다.

이같은 상황 가운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최근 참의원 본회의에서 양국관계에 대한 질의에 대해 "한국은 국제사회에서 여러가지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해야 하는 중요한 이웃"이라고 발언했다.

그는 "현재의 전략 환경으로 볼 때 한·미·일 협력은 중요하다"면서 "국교 정상화 이후로 구축한 우호 협력 관계를 토대로 양국관계를 건전하게 되돌리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긴밀히 의사소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