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업자 수천 억대 이익, 예상 못한 부동산 경기 활황 영향…유착 책임 유동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위례·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불거진 비리 의혹에 대한 반박 진술서를 제출했다.

2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진술서는 33페이지 분량으로, △2005년 시작된 대장동 개발 사업 추진 경위 △배임·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천화동인 1호 차명 지분권자 의혹 등에 대한 입장이 포함됐다.

이 대표는 민간업자들이 획득한 수천 억대 이익이 예상치 못한 부동산 경기 활황에 의한 것으로, 내부 정보를 유출했다는 등의 의혹에 대해 '상식적이지 않다'고 강조했다. 민간업자들과 유착한 책임 소재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게 돌렸다.

   
▲ 2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면서 취재진 앞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미디에펜 김상문 기자

그는 이날 검찰 조사에서 구두로 진술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표했고,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불법 금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정진상·김용 씨의 공소사실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당시 국민의힘 성남시 의원들이 반대하지 않았다면 대장동은 완전 공공개발로서 이익을 100% 환수했고, 대장동 일당이 공모에 참여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위례·대장동 사업 컨소시엄에 건설사가 배제된 것이 부정부패 방지를 위한 것으로, 서판교 터널 공사와 관련해 민간업자가 택지매각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원래 성남시 예산이 투입돼야 하지만, 개발업자에게 비용을 부담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언론 보도 전에는 천화동인 1호의 존재 자체를 몰랐다"라며 "이미 김만배 씨가 배당금을 써버렸고, 투기 세력으로부터 시민의 정당한 이익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을 뿐 이익을 받기도 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오전부터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고 있으며, 심야 조사에는 응하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