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점검회의서 투자·금융·에너지·방산·신산업 분야로 나누어 후속조치 계획 마련
UAE 국부펀드와의 협력 진행 상황 중요…민관 협력이 핵심, 신속한 구체화 필요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정부 부처 중심의 UAE 투자협력 위원회와 공공, 민간, 투자기관,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투자협력 네트워크를 출범시키고 투자 대상 분야와 방식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한-UAE 투자협력 플랫폼을 통해서 UAE 측과 신속하게 협의를 할 것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무역협회에서 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투자유치 성과 극대화를 위한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위와 같이 말하면서 "48건의 민간, 공공 베이스의 MOU도 조속히 구체적인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원스톱 수출 수주지원단에서 프로젝트별로 정책적·외교적 지원을 통합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뿐 아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 기간 중 투자 신고를 접수했거나 투자 유치가 임박한 프로젝트는 신속한 투자 집행을 위해서 산업부와 코트라가 지자체 등과 협업해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1월 31일 오전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이날 회의에서는 먼저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투자·금융 분야 한-UAE 협력 후속조치 계획을,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산업·에너지 분야 협력 후속조치 계획을 각각 보고하고 나섰다.

이어 투자·금융, 에너지·방산, 신산업 등 3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유관 기업·협회 등 민간 참석자들이 이번 순방을 계기로 UAE 측과 어디까지 협력을 진행했는지 상황을 공유했다. 아울러 수출·투자 협력 성과의 신속한 구체화를 위한 민관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UAE 국부펀드의 투자 유치 성과를 극대화하려는 방안으로 ▲한-UAE 투자 협력 플랫폼 구축 운영, ▲UAE 고위급 및 실무급 관계자들과 상시대화 채널 개설, ▲오는 2월 중 UAE 투자협력 위원회 개최, ▲올해 상반기 '한-UAE 고위급 투자협력 대화' 개최, ▲올해 하반기 아부다비 현지에서 UAE 국부펀드 대상으로 IR(Investro Relations·투자유치 활동) 개최, ▲MOU 유형별 소규모 경제협력단 신설해 이행상황 점검, ▲카타르·오만·중앙아시아·아프리카 등으로 신 중동 붐 확산 노력 전개 등이 꼽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점검회의에서 "기업이 뛸 수 있도록 정부가 기업의 영업사원도 하고, 기획사원도 돼야 한다"며 "혁신의 최전선에서 우리 기업들이 닳고 닳은 낡은 신발로 경기를 뛰게 할 수는 없다"고 정부 역할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는 순방 성과의 즉각적인 후속 조치와 아울러 기업들이 경제 전쟁에서 힘껏 뛰고 경쟁할 수 있도록 우리 제도의 글로벌 스탠더드로의 전환을 탄탄히 준비해 나가겠다"며 "부처 업무보고가 진행되는 동안 '모든 부처가 산업부라는 자세로 임할 것'을 강조해 왔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민간 주도 시장 중심의 경제 기조를 유지한다는 것은 늘 말씀드린 바와 같지만 경제, 안보, 첨단기술이 패키지로 운영되는 이런 블록화된 경제 전쟁에서 기업과 정부가 원팀으로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우리도 양국 모두의 이익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투자 파트너십 프로젝트를 발굴해서 화답해야 된다"며 "제2의 중동 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두 지혜를 모아주시고, 고견을 제시해 주기를 부탁린다"고 밝혔다.

올해 첫 해외순방에서 나름 큰 성과를 거둔 윤 대통령이 이를 어떻게 구체화하고 실현할지 주목된다.

기업 발목을 잡기보다 최대한 양국의 투자 여건을 최적으로 조성하고, 약정된 30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더 유치하는 것이 윤 대통령의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