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논문 청문회, 국민적 의혹 해소 차원…정쟁 아냐”
“교육위, 여야 간사 합의 불발 시 단독 추진도 검토할 것”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교육위원회·서울 서대문구을)이 3일,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해 2월 임시국회에서 청문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청문회 대상은 장윤금 숙명여대·임홍재 국민대 총장 등이다. 김 여사가 숙명여대에서 석사학위를, 국민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나 각 학위논문 상당 부분이 표절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이날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2월 임시국회에서 국민적 관심사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 해소를 위해 교육위원회 차원의 청문회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10월 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특히 김 의원은 최근 민주당이 김 여사 주가조작 사건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김 여사와 관련된 국민적 의혹 해소에 나서고 있는 만큼, 논문 표절 의혹 또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김 여사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국민적 의구심이 높아 이번 청문회는 ‘정쟁’ 요소가 아닌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김 의원은 “김 여사 논문 표절 의혹에 청문회가 진행된다면 국민들도 박수를 쳐주실 것”이라며 “민주당 소속 위원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의견을 종합하고, 교육위원회 일정에 맞춰 청문회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청문회를 민주당 단독으로 추진하는 것보다 여야 합의로 개최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김 여사 논문 표절 의혹이 단순 정쟁거리가 아닌 국민적 의혹 해소 차원이란 정당성이 마련돼 여당도 이를 거부할 수 없을 것이란 주장이다.

실제 지난해 8월 TBS 의뢰로 여론조사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여론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김 여사의 논문 표절 논란에 국민대가 표절이 아니라고 결론 내린 것에 '잘못한 결정'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64.2%에 달했다. 응답자 과반 이상이 진상 규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는 것이다. 해당 여론조사는 전국 성인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다.  

다만 김 의원은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의 반대로 청문회가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에는 단독 추진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교육위 간사 간 협의를 통해 청문회 개최에 합의토록 노력할 것"이라면서도 "여당이 국민의 요구를 무시하고 끝까지 반대할 경우에는 단독으로라도 청문회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역설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 16인 중 민주당 위원이 9인으로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다수당으로서 주어진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뜻이다. 청문회는 위원회 재적위원의 과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 찬성으로 개최할 수 있다. 더불어 위원장 또한 민주당 출신 유기홍 의원으로 민주당이 단독 추진을 결정할 경우 여당이 물리적으로 이를 막을 방법은 없다. 

한편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민주당 위원들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의혹을 집중 추궁한 바 있다. 하지만 장윤금, 임홍재 총장 등 핵심 증인들이 해외 출장 및 입원 등을 사유로 불출석 또는 형식상 출석으로 일관한 탓에 진상 규명에 어려움을 겪었다.

따라서 김 의원은 지난 국정감사와 같이 증인으로 채택된 자들이 진상 규명을 방해할 목적으로 불출석할 경우 "이번에는 고발 조치를 진행할 것"이라며 경고를 덧붙이기도 했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