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 기자] 한국광고주협회(회장 이정치)는 10일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포털의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구성에 앞서 사이비언론 퇴출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광고주협회는 "포털 상의 유사언론행위로 광고시장을 교란하는 사이비언론 문제가 심각한 실정"이라며 "최근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뉴스제휴 심사를 독립적인 평가위원회에 위임하기로 결정한 것은 의미는 일이지만 뉴스 유통의 문제점 해소 노력은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광고주협회는 새로운 평가위원회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공정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언론계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미디어 발전에 기여하는 광고계 입장이 반영돼야 한다"며 "뉴스 평가위 구성에 앞서 현재 문제가 심각한 일부 사이비매체의 검색제휴 해지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포털사이트가 ‘실검 순위’ 서비스를 포기하지 않는 한 뉴스 어뷰징 행위를 해소하기란 사실상 쉽지 않기 때문에 뉴스 어뷰징(동일기사 반복전송)의 제제 기준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광고주협회는 이 같은 내용을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측에 전달하고 건전한 인터넷 환경 조성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 다음은 의견서 전문이다.

<건강한 인터넷환경 개선을 위한 광고주 의견>

인터넷 환경 개선과 건강한 저널리즘 회복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모아진 가운데, 최근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뉴스 제휴 심사를 독립적인 평가위원회에 위임하겠다는 뉴스 정책을 발표해 건전한 인터넷 환경 조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에 제시된 새 평가위원회는 현실적으로 인터넷뉴스 유통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일각에서는 포털이 뉴스서비스와 관련해 지금까지 문제시 되었던 사안들을 평가위원회에 넘기고 기존의 뉴스 유통의 독점적 지위는 누리겠다는 책임회피가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어뷰징 문제나 뉴스 노출 기준과 관련해서는 알고리즘 시스템을 유지하고 운영하는 포털이 끝까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이에 광고주협회는 향후 새 평가위원회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의견을 제시한다.

첫째, 새 평가위원회를 구성하는 데 있어 보다 객관적인 공정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언론계는 물론 광고주를 대표하는 기업이나 단체를 포함한 다양한 관계 기관이 참여하는 위원회가 구성되어야 한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준비위원회에 언론계 주요 인사들이 참여해 독립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판단하도록 평가위원회의 구성과 운영방식 등 제반사항을 준비위원회에 일임하겠다고 밝혔다. 언론계에 모든 것을 일임하겠다는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의 제안은 의미 있지만, 포털의 주 이용자이자 미디어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광고계의 입장이 반영되는 위원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평가위 구성에 앞서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현재 문제시되는 일부 사이비매체의 검색제휴 해지 작업을 먼저 해야 한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평가위원회 구성을 발표하면서 문제시되고 있는 사이비언론의 검색제휴 해지를 자체 판단하지 않고, 새로운 평가위원회로 이관한 인상을 주고 있다. 무엇보다 일부 사이비매체들의 검색제휴가 새로운 평가위원회가 구성될 때까지 연장될 경우, 포털 상에서의 유사언론행태는 더욱 심해지고 이로 인한 기업들의 피해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또한 사이비언론을 가려내야 한다는 책임을 외부에 떠넘기고 미루었다는 비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이번 새 평가위원회가 설립취지를 살려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기에 앞서 일부 사이비매체의 검색제휴 해지 작업이 조속히 마무리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뉴스 어뷰징(동일기사 반복전송)의 제재 기준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포털 사이트가 ‘실검 순위’ 서비스를 포기하지 않는 한 뉴스 어뷰징 행위를 해소하기란 사실상 쉽지 않을 것이다. 평가위원회가 구성될 것을 전제로, 포털은 ‘실검 순위’ 운영의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포털 이용자가 얻는 효용과 부작용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한 다음, 현재 어뷰징 행태의 상당부분을 해소하는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하여야 할 것이다.

이번 포털의 독립적 평가위 구성안은 사이비언론의 심각성을 제기하고 그간 폐쇄적으로 진행되어 왔던 뉴스제휴 심사를 보다 공개적으로 공정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번 개편을 계기로 뉴스 유통의 문제점을 자정하는 계기가 되어 올바른 인터넷 저널리즘 문화가 형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