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는 10일 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조능희)의 민실위보고서에 대해 “왜곡 조작의 일관성은 유감스럽게도 한 치도 어긋나지 않았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MBC는 MBC본부의 6월 1일자 민실위 보고서와 관련 ‘어김없는 왜곡조작 종합선물세트의 밀실 보고서’ 제하의 반박문을 내고 언론노조가 자료를 왜곡, 조작해 MBC 뉴스를 비판하고 있다면서 조목조목 반박했다.

반론자료에서 MBC는 “3개의 언론노조 민실위보고서의 기저에는 MBC 뉴스가 왜 ‘성역’이 돼야할 야당에 대해서는 우호적으로 보도하지 않고 ‘비판’의 대상인 청와대에 대해서는 이른바 ‘조지는’ 보도를 하지 않느냐는 주장이 깔려 있다. 그러니 매번 보고서 내용도 똑같은 레퍼토리로 읊조리고 있다”며 “유령(?) 밀실 위원들이 MBC 뉴스를 폄하 비방하는 왜곡 조작 종합선물세트의 밀실 보고서를 끊임없이 생산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래는 MBC반론자료 전문이다.

어김없는 왜곡조작 종합선물세트의 밀실 보고서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의 4월 15일자, 4월 20일자 언론노조 민실위보고서에 이어 6 월 1일자 언론노조 민실위보고서도 왜곡 조작의 일관성은 유감스럽게도 한 치도 어긋나지 않았다. 3개의 언론노조 민실위보고서의 기저에는 MBC 뉴스가 왜 ‘성역’이 돼야 할 야당에 대해서는 우호적으로 보도하지 않고 ‘비판’의 대상인 청와대에 대해서는 이른바 ‘조지는’ 보도를 하지 않느냐는 주장이 깔려 있다. 그러니 매번 보고서 내용도 똑같은 레퍼토리로 읊조리고 있 다.

끝없이 이어지는 조작, 통계 조작에 이어 표 조작

6월 1일자 언론노조 민실위보고서는 야당 관련 보도 표를 만들면서 또 조작을 드러냈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을 야당 관련 보도로 분류했다. 분류 기준은 밝히지 않았으니 무엇인지 모르지만 5.18 광주민주화운동 전야제는 야당 관련 보도에서 제외했다. 두 행사 모두 야당 주최 행사는 아니다. 하지만 추도식을 야권 관련 보도로 분류한 언론노조 민실위의 기준에 따른 다면 전야제도 여야 정치인이 참여했고, 야권 주도의 성격이 강하다는 측면에서 포함하는 게 맞을 것이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5.18 전야제에서 김무성 대표가 쫓겨난 보도는 왜 표에서 빼는 조작을 감행할까?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 김무성 대표 작심 비난 보도는 다음날 KBS의 <여 ‘침묵’, 야 ‘시각 차’>까지 표로 집계하면서 말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듣고 싶습니다’에서 MBC뉴스데스크의 5월 18일 <호남 민심 되돌리기 안간힘>과 <마음에 문 열 때까지 포기 안해> 리포트를 나란히 게재하면서 마치 MBC가 야당은 ‘조지기’ 여당은 ‘봐주기’하고 있다는 억지 비난을 유도하기 위한 저열하고 치졸한 의도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는 타사의 전날 <김무성 대표 쫓겨나> 보도 사실을 표에서 감춰야 ‘MBC 편향 보도’의 시각적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MBC 뉴스데스크의 5월 18일<마음에 문 열 때까지 포기 안해>는 전날 김무성 대표가 쫓겨난 사실과 그에 대한 입장을 보도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한 것뿐이다. 전후 보도를 보면 누구나 알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언론노조 민실위는 MBC 보도에 대해 허위로 ‘불공정’을 색칠하기 위해 왜곡 조작의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이다.

언론노조 밀실위에게 야권은 ‘성역’이고, 여권은 ‘비판’의 대상인가?

언론노조 민실위는 야당의 갈등 보도는 가급적 줄이고, 수습과 안정 보도는 가급적 늘려야 한다는 시각, 즉 야당은 보호받아야 할 ‘성역’이라는 관점에 서 있다. 이 때문에 SBS는 보도하지 않았지만 MBC의 5월 17일 <혁신기구 출범> 보도는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문제 삼지 않았다.

반면에 5월 27일 <혁신위 출범>기사는 왜 MBC만 안 썼냐고 불공정하다는 식이다. 자신들의 ‘성역’에 도움 되는 기사를 왜 쓰지 않느냐고 질타하고 있다. <혁신위 출범> 기사는 이틀 전인 5월 25일 <김상곤 혁신위원장에 전권 위임>보도 때 김 위원장이 말했던 내용과 다를 바 없어서 별로 보도 가치가 높지 않은데도 말이다.

언론노조 민실위의 ‘성역’ 야권, ‘적군’ 여권의 이분법적인 태도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언론 노조 민실위는 5월 15일 <대선 개입 전 심리전단장 법정구속>보도를 다른 두 지상파는 보도했는데 왜 MBC 보도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민실위가 꼭 듣고 싶었던 뉴스로 보인다. 여권에 불리하고 야권에 도움이 되는 기사라는 시각일 것이다.

이런 언론노조 민실위 이분법적인 시각에서 보면 MBC만 야권에 유리한 보도를 한 적도 있다. 3월 25일 <성남시 전국 최초 무상 산후조리 실시>보도는 MBC만 뉴스데스크에서 보도하고 다른 두 지상파는 보도하지 않았다. 일련의 ‘무상’ 정책은 현재 진행형이자 추후 총선에서 쟁점이 될 주요 사안일 수 있다. 또한 이재명 성남시장은 야권의 ‘무상’ 아이콘이다. 언론노조 시각대로 본다면 MBC만 공정하고 다른 두 지상파는 불공정 방송을 한 셈이 된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이런 사실은 지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편향 왜곡된 언론노조 민실위는 시청자와 국민의 관점이 아니라 언론노조 민실위가 듣고 싶은 뉴스만 하고 언론노조 민실위가 듣기 싫은 뉴스는 하지 말라고 주장해야 하기 때문이다.

비교 방식과 비교 기준의 조작

언론노조 민실위는 표와 통계의 조작을 넘어 비교 방식의 왜곡도 서슴지 않는다.
청와대 관련 보도에 대해서는 야당 관련 보도를 비난하는 방식인 3사 비교 방식을 거의 쓰지 않았다. 언론 노조의 ‘비판’의 대상인 청와대다 보니 언론노조 민실위는 청와대발 보도에 대해 자신들의 잣대만 들이대는 방식으로 MBC뉴스가 문제라고 주장한다. 언론노조 민실위보고서의 목적이 오로지 MBC 뉴스의 폄하와 비방에 있다 보니 어떤 때는 3사 비교 방식을, 3사 비교 방식이 어려울 때는 자신들의 기준을 들이댄다.

이미 지적한 바 있는 언론노조 민실위의 ‘박근혜 정부 노이로제’는 6월 1일자 언론노조 민실 위 보고서에서도 여지없이 드러난다. 통상적인 정부 정책 관련 보도 형식에 대해서는 언급도 없이 유독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회의에서 나온 정책 보도만을 문제 삼으면서 왜 반론을 제대로 주지 않았냐고 비난했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5월 6일 <그린벨트규제, 45년 만에 대수술>보도와 관련해 지자체장들에게 해제 권한을 넘겨줄 경우 표를 의식한 난개발 가능성이 있다는 언급을 왜 덧붙이지 않았냐고 비난했다. 난개발 가능성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날은 반대 의견도 별로 나오지 않았고,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난개발을 미리 예단해 반대 의견을 꼭 실어야 하는지는 의문이다. 기사마다 반대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논리라면 ‘난개발 우려’ 언급 뒤에 그린벨트 규제로 그동안 개인의 재산권 행사가 막혔던 사람들의 의견도 또 실어야 할 것이다.
보도에서 반대 의견이나 반론을 실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또 추후 발생하는 상황에 따라 반론이나 반대 의견을 보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경우도 있다. 언론노조 민실위가 유독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회의의 정책 보도에 대해서만 일일이 반대 의견을 주지 않았다고 집착하는지 그 속내를 묻고 싶다.

비교 소재의 교묘한 조작

언론노조 민실위는 역시 5월 13일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국가 재정 전략회의 보도 가운데 <교육-복지 재정 합리화> 보도와 관련해 3사 제목을 비교하고, MBC는 왜 <누리 예산 의무 편성>으로 뽑지 않았냐며 비판했다. 이제는 ‘불공정’ 문제를 제목까지 확대해 시비를 걸었다. 그러나 기사 비교는 쏙 빼놓고, MBC 기사 일부만 발췌해 실은 뒤 제목이 자기들 입맛에 맞지 않아 ‘불공정’하다고 비난했다.

   
 
왜 그랬을까? SBS는 누리과정 예산 편성과 반발 문제만 다뤘으니까 차치하겠다. <청년고용지원 ‘누리’예산 의무편성>으로 제목을 단 KBS의 경우 기사 중에 ‘예산 편성’ 관련 두 줄을 쓰면서 제목을 그렇게 달았을 뿐이다. MBC는 <교육-복지 재정 합리화> 제목 아래 ‘누리 예산 의무 편성 한 줄에 시도교육청의 반론 한 줄과 시도교육감협의회장 인터뷰까지 실었다. 언론 노조 민실위가 듣고 싶은 기사 내용에 관한 한 MBC가 훨씬 나았다. 그러다보니 무조건 MBC 뉴스는 비방하고 싶은 언론노조 민실위는 자주 쓰는 수법인 기사 비교는 쏙 뺀 채 제목 비교만 하는 술수를 부린 것이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박근혜 대통령이 법안 페이고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내용 보도와 관련해 갑자기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을 들고 나왔다. 무상보육과 기초연금, 4대 중증질환 국가 부담 등 박 대통령의 지난 대선공약에서 재원 대책이 제대로 마련됐는가에 대한 의문은 기사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비난했다. 왠 뚱딴지같은 소리인가? 법안과 공약이 비교 대상인가? 국민 생활에 즉각 적용되는 법안과 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발표하는 공약이 같은 성격인가? MBC 뉴스 비방을 위해서라면 억지 궤변 논리를 동원하는 것은 이제 너무 식상하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더 나아가 청와대발 뉴스를 비방하기 위해 뜬금없이 국어정서법까지 들고 나왔다. 기사에서 문장의 주어가 없다는 것이다. 문장에서 주어를 생략하는 것은 전후 내용으로 볼 때 밝히지 않아도 충분히 알 수 있다면 가능한 일이다. 이는 청와대발 뉴스뿐만 아니라 다른 뉴스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민실위는 유독 청와대발 뉴스에 대해서만 문장의 주어를 따지며 주어를 쓰지 않아 청와대 시각을 객관적 사실로 둔갑시키고 있다고 허위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런 어법으로 억지 해석을 해야 한다면 언론노조 민실위의 어법은 더하다. 언론노조 민실위 보고서 자신의 평가를 마치 국민의 평가인 것처럼 객관적으로 둔갑시키는 실력은 더 탁월하다.

   
 
상기 문장에서 모두 ‘민실위’라는 단어를 넣어야 명확해진다. 하지만 넣지 않았더라도 언론노조 민실위의 주장이나 생각임을 읽는 사람들을 이해할 것이다.

언론노조 민실위의 억지 주장

어법대로라면 “쓸 수 있는 사안인지 의문이다.”는 민실위의 의문인데 민실위를 빼고 국민의 생각인 것처럼 객관적으로 둔갑시킨 문장이 된다.

뉴스 초점의 왜곡 조작 MBC 뉴스를 비방하고, 청와대 비판을 위한 언론노조 민실위의 강렬한 몸짓은 4월 20일자 언론노조 민실위보고서에서 절정을 이룬다. 박근혜 대통령이 팽목항을 방문한 4월 16일 뉴스의 주요 초점은 ‘세월호 조속한 인양’이었다. 팽목항 유족을 만나서 위로하려했지만 유족들이 세월호 인양과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폐기 선언을 해주지 않는다며 분향소를 폐쇄한 것은 부수적 초점이다.
그런데 민실위는 그날 뉴스의 초점을 ‘분향소 폐쇄’로 둔갑시켰다. MBC와 SBS 보도를 비교 하면서 MBC는 대통령 기사의 전문을 싣고, SBS는 전문이 아닌 분향소 폐쇄 관련 부분만 발췌해 실은 뒤 비교했다. 분향소 폐쇄 부분을 비교하려면 MBC와 SBS의 분향소 폐쇄 부분만 발췌해 비교하면 될 일이다.

노조의 비교 방식의 왜곡과 발췌 비교는 뉴스 초점을 조작하고, 나아가 MBC가 분향소 폐쇄 내용을 다루지 않은 것처럼 시각적으로 조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하고는 무안했는지 기사 비교표가 아닌 본문 글에서는 ‘분향소 폐쇄’를 다뤘다고 설명하면서 ‘대통령에 대한 항의’라는 단어가 분명히 적시되지 않았다고 또 비난했다.

언론노조 민실위 주장대로 대통령의 만남을 거부한 ‘항의 표시’가 그렇게 중요한 사실 관계라 면, 이어 벌어진 세월호 집회에서는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며 청와대 행진을 하는 부분을 어떻게 봐야할까? 일부 언론에서는 유족들이 대통령 만남을 거부하면서, 정작 집회에서는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는 이중성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런 이중성에 대한 보도는 왜 MBC가 하지 않느냐고 언론노조 민실위는 지적하지 않는다. 언론노조 민실위의 ‘성역’이 있기 때문이다.

현란하고 교묘한 왜곡조작 종합선물세트의 밀실 보고서

언론노조 민실위는 비교 방식의 조작(3사 기사 비교하기, 기사 아닌 제목만 비교하기, 기사 발췌 비교하기)과 비교 기준의 왜곡과 조작(MBC 기사에만 자신들의 잣대 들이대기, MBC가 보도하지 않은 날만 고르기, 서로 다른 사안 비교), 뉴스 초점의 조작 등 온갖 현란하면서도 교묘하고 치졸한 방식을 동원해 MBC 뉴스를 비방하고 폄하하는 데만 골몰하고 있다. 이렇게 나온 언론노조 민실위 보고서는 왜곡조작 종합선물세트의 밀실 보고서라고 할 만하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보고서를 낼 때마다 왜 ‘성역’인 야권에 도움되는 보도와 ‘비판’ 대상인 여권에 불리한 보도를 하지 않느냐고 목청을 높일까? 전국언론노동조합의 강령과 정치위원회 규정을 보면 그 이유가 선명해진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정치위원회 규정 제 2조 목적과 사업에서 명백하게 밝히고 있듯이 MBC 뉴스를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할 프로그램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진보 정당 활동 관련 교육 선전’ 도구로 보라는 지령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령에 따라 ‘성역’ 야권, ‘비판’ 여권의 이분법적인 구도에서 밀실에 모인 유령(?) 밀실 위원들이 MBC 뉴스를 폄하 비방하는 왜곡 조작 종합선물세트의 밀실 보고서를 끊임없이 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2015. 6.10 ㈜ 문화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