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잇단 사고 대한 사장 책임 커"…공운위 27일 해임 논의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국토교통부가 잇따른 철도 사고의 책임을 물어 문재인 정부 때 임명된 나희승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에 대한 해임 절차를 밟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따르면 국토부는 기획재정부에 나 사장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 안건으로 상정해 달라고 요청했고, 공운위는 27일 나 사장에 대한 해임안을 심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탈선과 작업자 사망 등 사고가 지속됐던 코레일에 대한 정부 차원의 관리·감독 관련 후속 조치다. 국토부는 지난달 26일 코레일의 사고 관련 행정처분 심의위원회를 열어 18억원 규모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2022년 10월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지난 15일 열린 국회 국토위 전체회의에서는 나 사장의 책임론이 불거졌고, 사퇴 압박도 이어졌다. 

나 사장은 김희국 국민의힘 의원의 해임 통보를 받았느냐는 질문에 대해 "해임 사항이 포함돼 있었으며, 감찰 내용 중 사실관계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재심 신청을 했으나 대부분 기각됐다"라고 답했다. 

이어 "코레일 대표 이사로서 사고에 대한 정확한 원인 분석과 함께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안전 체계를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끝까지 소명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국토부는 잇단 철도 사고에 나 사장이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2021년 11월 취임 이후 철도 관련 사고가 18건이 터진 만큼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다.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은 "작년에 유례없는 탈선 사고가 많이 났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사장의 책임이 굉장히 크다"라며 했다. 이에 김희국 의원은 "이제 때가 됐다"라며 "이 지경이 됐으면 (자진 사퇴) 결심을 하기를 촉구한다"라고 압박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