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최상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국내 경제 회복세를 ‘낙관하기 어렵다’며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한국은행에서 열린 창립 65주년 행사 기념사를 통해 현재 경제상황과 향후 통화정책 운용방안을 설명했다.

국내 상황은 경기부진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 총재는 “부문간 불균형, 노동시장 경직성, 과도한 규제 등이 성장과 고용, 생산과 분배의 선순환을 제약하고 있다. 특히 청년 취업난은 매우 걱정스럽다”며 “거시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하는 과정에서 크게 늘어난 가계부채가 우리 경제의 주요 리스크 요인”이라고 말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 사진=한국은행

미국 금리인상과 엔화와 유호화 약세, 중국 성장세 둔화 등 혼란이 이어지고 있는 대외적인 상황에도 유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하반기 들어서도 수출 부진이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며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그리스 채무협상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확대시킬 수 있다는 점에도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향후 통화정책은 국내 경제 회복세를 낙관할 수 없는 만큼 완화기조를 유지할 방침이다. 미국 금리인상 등으로 정책여건이 빠르게 변할 수 있겠지만 경기 회복세가 미흡할 경우 통화정책의 기조를 조정하는 데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 총재는 “대내외 여건이 매우 불확실하므로 경기판단과 경제전망의 정확성을 높이고 경제주체들에게 일관성 있는 정책 시그널을 보냄으로써 정책의 유효성을 제고하겠다”며 “성장세 회복과 성장잠재력 확충을 지원하기 위해 규모를 크게 확대해 온 금융중개지원대출이 보다 내실 있게 운용되도록 적극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급증하는 가계부채에 대해서는 경계심을 높여야 한다고 경계했다. 그는 “가계부채 문제가 당장 경제안정을 위협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나 지금과 같이 빠른 증가세가 지속될 경우 가계소비를 제약하고 금융시스템을 불안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며 “정부, 감독당국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가계부채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