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태우기자]2017년 소형 전기차의 전성시대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친환경 자동차 시장 확대 등 미래 교통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초소형 전기차(Micro-모빌리티)' 개발을 가속화한다고 밝혔다.

   
▲ 소형전기차의 대명사 르노삼성 트위지/르노삼성자동차

산업부는 중소·중견기업에 초소형 전기차 개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내년까지 3륜 초소형 전기차 개발에 50억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산업부는 3년 계획으로 70억원을 들여 4륜 초소형 전기차 개발에 착수했다. 이를 통해 도출된 디자인은 현재 의장등록이 완료된 상태로, 2017년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2017년에는 다양한 형태의 한국형 초소형 전기차 개발이 완료돼 상용화될 전망이다.

3년 일정으로 지난해 시작된 '디자인 융합 초소형 전기차(Micro-모빌리티) 신산업 생태계 구축 사업'에는 국비 280억원과 지방비 120억원이 투입돼 3·4륜 Micro-모빌리티 개발, 평가·인증기반 구축, 법제도 개선안 도출 등 사업을 진행한다.

가격이 1000만원 이하인 초소형 전기차는 도시 내 근거리 이동에 큰 장점이 있다.

특히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해 장애인, 여성,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맞춤형 차량 개발이 가능하다.

현재 노인과 장애인 등 이동 약자를 위한 전동휠체어나 전동스쿠터는 차실이 없어 궂은 날씨에 취약하고, 별도 차로가 지정되지 않아 일반 차량과 함께 위험한 주행을 해야 하는 실정이다.

초소형 전기차는 전기차를 보급하는데 애로점 중 하나인 충전소 구축도 비교적 쉬워 저용량 배터리와 홈 충전 방식 적용이 가능해 친환경차 보급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