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지호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일본 중소형주에 투자하는 '삼성 일본 중소형 FOCUS 펀드'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펀드는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가진 일본 중소기업을 선별해 투자하는 상품으로 일본의 대표적인 중소형주 운용사인 스미토모 미쓰이(SMAM, Sumitomo Mitsui AssetManagement) 자산운용사가 위탁 운용한다.

스미토모 미쓰이가 운용하는 중소형펀드는 3월말 기준으로 2005년 설정이후 수익률이 119.42%에 달하고 금융위기 이후에는 매년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또 대형주 인덱스인 토픽스(TOPIX)는 물론 소형주 인덱스인 러셀 노무라 소형지수(Russell Nomura Small)도 상회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일본에서 가장 큰 기업분석 플랫폼을 갖춘 운용사 중 하나로 16명의 애널리스트가 대형주 240개, 중형주 280개 종목을 포함해 시장 전반에 대해 분석해 펀드 운용을 돕고 있다. 대표 매니저 타다오 기무라(Tadao Kimura)는 중소형주 운용경력 약 20년에 달하며 2013년에는 이 펀드로 리퍼 펀드 어워즈 오브 재팬(LIPPER Fund Award of Japan)을 수상한 바 있다.

삼성자산운용은 이 펀드 출시배경에 대해 "미국과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대형주에 이어 중소형주 주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며 "지금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일본 중소형주에 투자해 안정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적기"라고 설명했다.

특히 시가총액 기준으로 일본 상장 기업을 분류했을 때 중·소형주일수록 주가수익비율(PER) 10이하 비율이 높을 정도로 저평가 돼있다고 강조했다. 시가총액 500억~1000억엔(원화 약 4500억원~9000억원) 사이 종목 중 약 13.5%, 100억~500억엔(원화 900억원~4500억원) 사이 종목중 20%가 PER 10이하의 종목들이다.

또 아베노믹스의 세번째 화살 즉, 구조개혁으로 내수시장에서 신사업을 창출하겠다는 전략도 일본 중소형주 시장에 매우 우호적인 투자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실제 편입한 대표 종목을 보면 다이토제약(Daito Pharmaceutical), 의료 및 산업용 스테인레스 와이어 로프 업체인 아사히 인테크(Asahi Intecc), 여행사업 업체인 에이치아이에스(HIS) 등으로 이들이 속한 업종이 아베정부가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해 대표적으로 지원하는 분야다.

이종훈 글로벌주식운용팀장은 "의료, 사회기반시설, 여행사업 등이 대표적인 수혜분야로, 내수 기반 중소형 기업의 이익이 개선흐름을 보이고 있고 유럽 등 글로벌 자금이 중소형주에 유입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 펀드는 환헷지 및 환노출 상품이 있으며 수수료는 A클래스가 선취판매수수료 1%이내 총보수 연1.68%이고, C클래스는 총보수 연 2.26%다.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현대증권, 키움증권 등을 비롯해 온라인 가입도 가능하다.

한편, 삼성자산운용은 지난해 6월 ‘삼성 중국본토 중소형 FOCUS 펀드’를 출시한데 이어 지난 5월에는 삼성 파이어니어 유럽중소형 펀드’, 그리고 ‘삼성 일본 중소형 FOCUS 펀드’까지 글로벌 중소형주 투자 상품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또 인도 중소형주에 투자하는 펀드도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