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지호 기자] 가격제한폭 확대 첫날인 15일 현대증권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이 장 중 한때 접속 장애를 보였다.

현대증권에 따르면 이 회사 HTS는 이날 오전 9시10분부터 2시간 가까이 시세 조회와 접속 등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 모바일거래시스템(MTS)도 함께 장애를 일으켜 한때 접속이 이뤄지지 않았다.

현대증권 HTS와 MTS는 부분적인 오류와 서버 불안을 이어가다가 오전 11시께에나 정상화됐다.

현대증권 관계자는 "한국거래소로부터 수신된 시세가 고객 컴퓨터로 전송되지 못하는 일부 서버 트래픽 장애가 발생했다"며 "서버 재부팅을 실시해 장애 현상을 모두 해소했다. 가격제한폭 확대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은 증시 가격제한폭이 종전 ±15%에서 ±30%로 확대된 첫날이라 새 가격제한폭 적용과 관련해 HTS가 오류를 나타낸 것이라는 추측이 계속 나오고 있다.

그러나 거래소와 현대증권은 이번 시스템 오류가 가격제한폭 확대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증권 관계자는 “서버 관리 부주의를 일단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래소 관계자도 “현대증권이 밝힌 것처럼 시장이나 거래소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현대증권 시스템에 문제아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현대증권은 이날 시스템 불안에 대응해 주식 거래를 원하는 고객들에 대해서는 유선전화 등을 통해 비상 주문할 수 있게 조처하고 해당 거래에 대한 수수료율은 온라인 거래와 동일하게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증권은 매매 미체결 등에 따른 투자자 손해에 대해서는 일단 민원 접수 등 절차를 거쳐 보상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