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기업 위해 3조6000억 원 투입
지방 중소 업체 기술 및 자금 지원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삼성이 향후 10년 간 충청·경상·호남 등에 위치한 주요 사업장에 60조 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이 외에도 지역 기업을 위해 총 3조6000억 원을 지원하기로 해 관심이 집중된다.

삼성은 지역 기업을 위해 반도체 생태계 육성 프로그램과 기술 및 자금 지원, 지역 인재 양성 지원 등을 입체적으로 전개해 지역 산업 부흥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추가 상생 프로그램에는 향후 10년 간 총 3조60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 삼성이 향후 10년 간 충청·경상·호남 등에 위치한 주요 사업장에 60조 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이 외에도 지역 기업을 위해 총 3조6000억 원을 지원하기로 해 관심이 집중된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먼저 삼성은 반도체 설비·소재 경쟁력 강화 및 국산화 확대를 위해 국내 협력회사들과의 공동 연구개발을 확대(향후 10년간 5000억 원 지원)하고, 중소 팹리스 기업에 대한 MPW 지원을 확대(향후 10년간 5000억 원)해 국내 반도체 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MPW는 팹리스 업체의 제품개발에 필수적인 반도체 시제품 생산 지원 서비스를 의미한다.

또 국내 반도체 클러스터에 글로벌 소재·부품·장비 선도 업체들의 투자 유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AI·디지털 대전환·ESG까지 고려해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을 고도화하고, 2~3차 협력회사‧취약 산업‧소멸 지역의 기업들을 우선적으로 지원해 지역 중소기업 내실화 및 지역 균형 발전에 기여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10년 간 5200억 원을 투입한다.

이밖에도 중소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및 ESG 투자를 지원하기 위한 'ESG 펀드(1조 원 규모)'를 조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수도권에 비해 환경이 열악한 지역 중소기업의 비중을 대폭 확대해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또 국가적인 물 부족 사태 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오‧폐수를 공업용수로 전환하는 '오폐수 재이용 기술'을 전국 지역 산업단지 입주 중소기업들과 공유하고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삼성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현재 서울과 대구에서 운영 중인 벤처‧스타트업 양성 프로그램 ‘C랩’ 외에 광주에도 신규 거점을 구축하고 지역 스타트업 기업들과의 사업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향후 10년 간 730억 원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주요 국내 대학들과 함께 운영 중인 반도체 계약학과를 지방 소재 대학에도 신규로 개설해 지역 반도체 인재를 육성하고 미래 지방 산업단지 조성 여건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지방의 우수 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지방 청년층을 대상으로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 교육 기회를 확대해, 더 많은 지역 청년들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삼성은 △기술개발 지원 △경영 혁신 컨설팅 △인력 채용‧교육 등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도 확대 운영하는 한편, 지역 청년들을 위한 △청년활동가 지원 △보호종료 청소년 자립 지원 사업도 지속할 방침이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