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홍샛별 기자] 한국상장회사협의회 부설 독립기구인 지배구조자문위원회는 OCI의 인적 분할 안건에 찬성하고, JB금융지주에 대한 얼라인파트너스의 주주제안에는 반대한다고 16일 밝혔다. 

OCI는 회사를 인적 분할해 지주회사인 OCI홀딩스(존속법인)와 OCI(신설법인)로 나누고 OCI의 사업 중 태양광용 폴리실리콘 사업은 지주회사가, 반도체와 배터리 소재 등 첨단 화학소재 사업은 신설회사가 맡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자문위는 "자사주를 활용한 지배력 강화에 대해 시장 우려가 있으나 OCI는 주주환원정책 중 하나로 자사주 소각 계획을 포함시켰다"면서 "회사가 한국거래소의 재상장 심사를 통과했다는 점은 주주환원이 충분하다고 인정받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화학 사업부문을 친환경 사업으로 분류되는 태양광 사업부문과 분리하고 양사 모두 상장함으로써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중시하는 투자자에게 선택권을 준다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JB금융지주 주주제안 안건에 대해서는 반대했다. 주주제안 배당안보다 이사회 안이 더 타당하다는 판단에서다. 사외이사 선임 주주제안에 대해서도 반대의 뜻을 전했다.

얼라인파트너스는 JB금융지주에 주당 900원 결산 배당과 김기석 후보자를 사외이사로 추가 선임하는 안을 주주제안으로 제출한 바 있다.

한편, 지배구조자문위원회는 기업 측 입장을 반영하는 주주총회 의결권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상장사협으로부터 독립적인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회의체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