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결국 나라 판 것"…윤 대통령 '빈손' 외교 십자포화
국민의힘 "무책임한 죽창가" 비판에도 민주당 지지율 반등
이재명 "시청으로 모여줘"…'반일' 집회로 리더십 위기 돌파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반일’ 공세로 빠르게 희석되고 있다. 이 대표는 최근 사법 리스크로 당의 내홍을 초래하며 리더십 위기를 몰고 왔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정상회담에 국민적 반감이 커진 덕에 대여 투쟁으로 위기를 타개할 구사일생의 기회를 얻게 됐다.

최근 내홍 위기를 겪던 민주당은 ‘반일’로 탈출구를 마련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저자세 대일 외교가 매국 행위라는 감정적 공격이 이재명 리스크를 잠식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민주당은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부각될 때마다 대여 투쟁을 독려해왔다. 이들은 경제부터 안보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공세를 펼쳤지만 ‘방탄’이라는 늪을 벗어나지는 못했다. 그러나 국민 정서를 자극한 이번 친일 공세는 방탄의 늪을 뛰어넘을 새로운 수단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김상문 기자


윤 대통령이 한일 정상회담에서 뚜렷한 실익을 얻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제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구상권 청구는 없다’고 천명하는 등 ‘퍼주기 외교’ 논란을 야기한 영향이다.

이에 이재명 대표는 지난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윤석열 정권이 결국 일본 하수인이 되는 길을 선택했다”며 “영업사원이 결국 나라를 판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전혀 틀리지 않은 것 같다”면서 윤 대통령이 ‘매국’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대통령이 돼 강제징용 굴복에 이어 국민 자존심과 역사 인식을 헐값에 팔아 일본 정부 편에 선다면 대한민국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할 것”이라며 반일 감정을 부추기며 윤석열 정권 때리기에 집중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반일 공세를 진화하기 위해 ‘무책임한 죽창가’라고 반박에 나섰다. 민주당이 사법 리스크로 위기에 몰리자 반일 감정을 선동해 위기를 타파하려고 한다는 지적이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 대통령의 결단으로 12년간 경색됐던 한일 양국 간 교류가 물꼬를 트게 됐다”면서 “이러한 노력을 어떻게든 왜곡해 이 대표 방탄에 활용하고 프레임을 씌우려는 민주당의 경거망동이 한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이재명 대표는 일본이 두려운 것인가, 본인의 구속이 두려운 것인가”라며 민주당의 반일 공세에 ‘이재명 방탄’으로 맞받아쳤다.

하지만 방탄이라는 역공에도 불구하고 여론은 민주당의 반일 공세에 공감대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된다. 지난 14일부터 16일간 한국갤럽이 여론을 조사한 것*에 따르면 국민의힘 정당 지지율은 34%로 지난주 대비 4%p 하락한 반면 민주당의 지지도는 33%로 지난주 대비 1%p 상승했다. 

윤석열 정부의 친일 외교를 성토하는 환경이 조성돼 전당대회 컨벤션 효과를 누려야 할 여당 지지율이 급락하고, 사법 리스크로 하락세를 이어오던 민주당 지지율이 반등하는 모습이 포착된 것이다. 이는 반일 공세가 죽창가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이재명 사법 리스크를 뚫을 효과적 무기라는 방증이기도 하다.

이에 민주당은 연신 반일 집회를 개최하며 내부 결속과 단일대오 촉구에 나서고 있다. 특히 반일 집회는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 야당의 단결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고 있어 대여 투쟁의 동력으로도 활용되는 중이다. 이에 민주당의 반일 죽창은 앞선 대여 공세와 달리 이재명 사법 리스크를 뚫을 효과적 수단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주)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자체 조사했다. 2023년 3월 14일부터 3월 16일까지 3일간 조사를 실시했고, 전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사방법은 전화조사원 인터뷰로 유선전화면접 5% 및 무선전화면접 95%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여론조사결과 현황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