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석유제품·가전 등 수혜…통상협력 강화·예측가능성 제고·통화 스와프 활용 촉구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우리나라의 수출구조가 한·일 관계 악화 이전 수준으로 복원될 경우 국내 수출액이 대폭 늘어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19일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에 따르면 국내 총수출 대비 일본 비중은 2017~2018년 평균 4.9%에서 지난해 4.5%로 낮아졌다.

SGI는 양국 관계 개선으로 기대되는 수출 증대 효과는 연간 26억9000만 달러(약 3조5226억 원) 규모로, 경제성장률도 0.1% 포인트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대일 수출 비중이 높은 철강·석유제품·가전·차부품 등의 분야가 수혜를 입을 것으로 내다봤다. 

   
▲ 수출 컨테이너 항만./사진=부산항만공사 제공

SGI는 관계 정상화 이후 교역·투자 효과 극대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통상협력 강화 △관계 예측가능성 제고 △국내 금융안정 도모 등을 촉구했다.

미·중 사이에 낀 국내 기업 특성상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해야 하고, 메모리반도체에 강점을 지닌 우리와 소재·장비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일본의 협업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양국 경제협력이 정치적 문제와 독립적으로 이행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기업들의 투자와 기술협력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정치적 불확실성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경희 SGI 연구위원은 "최근 실리콘밸리뱅크 및 크레딧스위스 등 미국과 유럽 은행 위기가 국내 외환시장 불안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한다"면서 "2015년을 끝으로 중단된 한·일 통화스와프를 재가동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