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보유 사실만으론 실제 전쟁억제 못해"
[미디어펜=김소정 기자]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19일 핵반격 모의훈련을 지도하면서 "실제 적에게 공격할수 있는 핵공격태세를 완비하라"고 지시했다.

노동신문은 20일 김 위원장이 "핵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라는 사실만 갖고서는 전쟁을 실제적으로 억제할 수가 없다"며 "실제 적에게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수단으로, 언제든 적이 두려워하게 신속 정확히 가동할 수 있는 핵공격태세를 완비할 때"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이번 핵반격 모의훈련에 대해 "공격성이 짙은 군사행동을 남발하고 있는 적에게 보다 강경한 실전대응 의지와 경고를 보내기 위한데 이번 훈련의 또 다른 목적이 있다"고 말해 한미가 현재 진행 중인 연합연습 '자유의방패(FS)'를 겨냥한 것임을 나타냈다.

이어 "이틀에 걸쳐 진행된 핵반격가상종합전술훈련은 핵타격지휘체계관리연습과 핵반격태세로 이행하는 실기훈련, 모의핵전투부를 탑재한 전술탄도미사일발사훈련으로 나뉘어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18~19일 이틀간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을 지도했다고 노동신문이 20일 보도했다. 2023.3.20./사진=뉴스1

특히 "19일 전술핵공격을 모의한 탄도미사일발사훈련이 진행됐다"며 "적의 주요대상에 대한 핵타격을 모의한 발사훈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평안북도 철산군에서 발사된 전술탄도미사일은 800㎞ 사거리에 설정된 동해상 목표상공 800m에서 정확히 공중폭발함으로써 핵전투부에 조립되는 핵폭발조종장치들과 기폭장치들이 검증됐다"고 말했다.

이번 사격훈련에 강순남 국방상과 전술핵운용부대를 총지휘하는 연합부대장과 관하 동·서부전선 각 미사일군부대장들, 구분대지휘관들이 참관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아울러 신문은 당중앙위원회 해당 간부들과 미사일총국의 지휘관들, 핵무기연구소의 해당 성원들이 참관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