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 북핵 해결 못지않은 중요 과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20일 “지난 몇 년동안 정부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불참했다”며 “남북과계 악화를 이유로 댔지만 솔직히 부끄럽기까지 하다”고 지적했다.

권 장관은 이날 서울 연세대 국제학대학원에서 열린 유엔 북한 인권 조사위원회(COI) 설립 10주년 세미나에 참석해 격려사를 통해 “윤석열정부는 북한인권을 북핵 해결 못지 않은 중요한 과제로 설정하고, 북한인권대사 임명, 유엔 북한인권결의 공동제안국 참여 등 가능한 모든 방안들을 강구해 실천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권 장관은 “지금 이 순간에도 북녘땅의 많은 주민들은 자유를 박탈당하고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다. 가장 큰 책임은 주민들의 민생과 인권은 외면한 채 강압적이고 폐쇄적인 체제를 고집하는 북한 당국에 있지만 우리의 노력은 과연 충분했는지 냉정하게 돌아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권영세 통일부 장관./사진=통일부

이어 “북한인권법 제정 이후 7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지금까지도 북한인권재단을 출범시키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제) 북한인권증진위원회를 구성해 북한인권재단이 출범할 때까지 그 기능과 역할을 대신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조만간 한국정부의 첫 북한인권 관련 공개 보고서인 ‘북한인권현황 연례보고서’를 발간해 북한의 인권 실상을 제대로 알려나갈 것”이라며 “동시에 북한의 민생과 인도적 상황의 개선을 위한 인도지원은 정세와 무관하게 일관되게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북한 당국은 핵미사일이 유일한 살 길이라고 착각하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하루빨리 미망에서 깨어나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주민들의 삶을 위해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한반도의 미래를 위해 언제 어디서든 열린 입장에서 북한과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