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수립과 공론화 거쳐 2025년까지 특별법 제정·보완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경기도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오는 2026년 7월까지 출범시키는 것이 목표라는 내용의 청사진을 내놨다.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21일 오전 10시 의정부시에 있는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정책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이하 특별도) 설치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특별도는 올해 비전 수립과 공론화 과정을 거쳐, 오는 2025년까지 특별법을 제정·보완하고 2026년 7월 출범을 목표로 추진한다.

   
▲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민관합동추진위원회' 출범식/사진=경기도 제공


오 부지사는 "2025년 상반기까지 특별법 제정 및 보완 입법 등이 국회를 통과해야 하며, 주민투표도 해야 한다"며 "주민 의견을 경청하고 시·군 및 유관기관과 소통하며 협력해, 특별도가 성공리에 출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내 달부터 시·군 순회 주민 설명회를 여는 등, 공감대 확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주민의 지지가 어느 정도 확보된 뒤, 주민투표 실시를 행정안전부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진행 중인 특별도 기본계획 및 비전·발전전략 수립 정책 용역과 관련, 그는 "경기북부를 '경의권', '경춘권', '경원권' 등 3개 권역으로 나누고 일자리 창출, 교통 접근성 개선, 중첩 규제의 획기적 개선, 수도권과 지방간 상생발전 모델 구축 등의 전략을 담을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용역은 11월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달 안에 범도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공론화위원회 구성 계획도 밝혔는데, 위원회는 행정과 재정 분야 전문가를 중심으로 위원장을 포함 15명 이내로 구성된다.

아울러 경기도의회, 중앙부처, 국회, 시·군 등 관계기관과 정책협력회의, 정책 건의 등을 통해 소통과 협력체계를 강화, 특별자치도 설치에 속도를 높이고, 추진과정에 많은 주민이 참여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정책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오 부지사는 "특별도 설치는 경기북부의 대내·외적 한계를 넘어 지속 가능하면서 지역 특성에 맞는 독자적 발전전략을 세우고, 독립적 의사결정 권한과 실행력을 가진 광역 자치단체를 만드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