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종식·경제 살리기…‘원칙과 소신’의 리더십 보일 때
   
▲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지난 4월27일 이완구 총리 체제가 끝난 지 52일 만에 새로운 총리 체제가 시작된 것이다. 황교안 총리 앞에 산적한 과제들은 무엇 하나 녹록한 것이 없다. /사진=연합뉴스TV 캡쳐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지난 4월27일 이완구 총리 체제가 끝난 지 52일 만에 새로운 총리 체제가 시작된 것이다.

황교안 총리 앞에 산적한 과제들은 무엇 하나 녹록한 것이 없다. 가장 시급한 현안은 역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문제다.

일련의 사태에서 정부의 초반 대응이 미흡했던 데에는 국무총리가 부재한 상황이었다는 이유가 작지 않게 작용했다. 결국 대통령이 기존에 예정됐던 방미 순방일정까지 연기하는 나비효과가 발생하기도 했다.

어려운 상황의 한가운데서 업무를 시작하는 황 총리는 무엇보다 국민들의 마음을 추스르는 일에 사력을 다해야 한다. 메르스 사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세력과 단호하게 선을 긋고 원칙과 소신의 리더십을 보여줘야 할 때다. 국민들의 실망감이 큰 만큼 정부에 대한 신뢰도를 회복하려는 노력도 물론 필요하다.

메르스에 가려진 현안들 또한 만만치 않다. 메르스로 인해 내수시장이 입은 타격에 대해서는 국제신용평가기관 무디스마저 ‘우려’를 표명한 상태다. 이로 인해 경제 활성화에 대한 요청이 따를 수밖에 없겠지만, 시장논리를 저해하는 인위적 경기부양책이 도입되는 순간 한국경제의 미래는 더 깊은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게 됨을 알아야 한다.

경제는 ‘심리’인 만큼 정부가 나서서 경기를 살리겠다는 생각보다는 자연스럽게 안정된 분위기를 만들어 감으로써 경제가 활성화되는 그림을 유도해야 한다. ‘당장’ 경제가 회복되길 원하는 여론과 언론의 압력이 있을 것이기에 이는 정치적으로 상당한 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일이다. 허나 시장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여론의 ‘진의’에 응답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황교안 총리는 법무부 장관 시절 통합진보당 해산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현대 민주정 체제에서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준 바 있다. 소수집단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을 지키겠다는 목표의식을 끝내 놓지 않았던 것이다. 이 모습에 매우 많은 국민들이 깊은 감명을 받았다.

황 총리와 이념을 달리 하는 세력들로서는 새 총리의 이러한 면모가 적잖게 부담스러울 것이다. 메르스라는 초유의 사태 앞에서도 총리 청문회가 이전투구(泥田鬪狗) 식으로 흘러가는 것을 보면서 국민들은 실망감을 느꼈다. 법무부장관으로 문제없이 직무를 수행해 온 사람의 총리 인준을 이렇게까지 방해하는 것이 과연 나라를 위한 일인지, 본인들 스스로를 위한 일은 아닌지 묻고 싶어지는 지점이다.

이제 새롭게 출범한 황교안 체제는 그간의 질곡을 뚫고 법무부장관 시절의 굳건한 리더십을 다시 보여줘야 한다. 짐은 무겁고 길은 먼 임중도원(任重道遠)의 상황 앞에서 황교안 체제가 부디 원칙을 잃지 않는 단호한 모습으로 대한민국호(號)를 이끌어 주길 기대한다. [미디어펜=이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