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링크·KT엠모바일·LG헬로비전 등 합산 점유율 50% 돌파…금융권 '의문의 1승' 우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정부가 이통3사의 알뜰폰(MVNO) 자회사 규제를 추진하고 있다. 통신시장 경쟁을 촉진하기 위함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링크·KT엠모바일·LG헬로비전 등 이통3사 자회사의 알뜰폰 시장 점유율 합계는 사물인터넷(IoT) 회선 제외시 50%를 상회한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14년 합산 점유율 50% 돌파시 영업 제한을 내용으로 하는 등록조건을 부과했고, 박윤규 제2차관이 지난 10일 열린 알뜰폰 관련 간담회에서 "통신시장 경쟁 활성화 및 건전한 생태계 조성 측면에서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발언했다.

   
▲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 10일 서울 중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알뜰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공정거래위원회도 중소 사업자의 입지 확대로 독·과점 완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시장의 성장을 막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업체별 유·불리도 다른 것으로 풀이된다. LG유플러스와 KT에게는 좋지 않은 조치인 반면, SK텔레콤은 오히려 수혜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과 미디어로그 '쌍두마차'를 앞세워 경쟁력을 높이는 중으로, 알뜰폰 사업자의 요금제를 판매하는 오프라인 컨설팅 전문매장 '알뜰폰+'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알뜰폰 가입자 수도 전년 대비 36.7% 증가했다. 이는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수 증가폭의 6배에 달하는 것으로, 황현식 대표가 최근 열린 정기 주주총회 이후 기자들을 만나 '바람직하지 않은 규제'라고 표현한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 봐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KT의 경우 고객 서비스 채널 '마이알뜰폰'에 셀프 개통 및 요금제 변경을 비롯한 기능을 추가한 바 있고, 알뜰폰 유심 유통사 고고팩토리와 손잡고 '고고모바일'도 출시하는 등 다각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남곤 유안타증권 애널리스트는 "SK테레콤은 가입자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규제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이라고 발언했다.

   
▲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사진=LG유플러스 제공

업계는 신한은행·하나은행·신협 등 알뜰폰 시장 진출을 확대 중인 금융권이 이득을 취할 공산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통신업계에 '브레이크'가 걸리는 틈을 타고 원가 이하의 요금제 출시 등 자금력을 앞세워 점유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통사의 자회사는 도매대가 이하의 요금제를 판매하지 못한다.

KB국민은행은 '리브엠'을 선보인 데 이어 금융위원회에 알뜰폰 사업의 은행 부수업무 지정을 요청, 정식 서비스로 전환하기 위한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김홍식 하나증권 연구원은 "규제가 적용되면 정체 추세를 나타내던 통신 3사 이동통신(MNO) 가입자 수가 다시 증가세로 전환하고, MVNO 가입자 증가 추세는 주춤해질 것"이라며 "과거 알뜰폰 시장에서 통신 3사가 자회사를 중심으로 가입자 유치에 나서면서 시장이 커졌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