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한국은행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중소기업에 저리로 최대 6500억원을 공급한다.

   
 

한국은행은 다음 달 1일부터 금융중개지원대출 제도를 활용해 메르스로 피해를 입고 있는 관광, 외식업체병원, 학원 등 지방중소기업(개인사업자 포함)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금융중개지원대출은 시중은행의 중소기업 대출을 촉진하고자 한국은행이 연 0.5∼1%의 낮은 금리로 은행에 자금을 빌려주는 제도다.

한국은행이 은행의 자금조달 비용을 낮춰줌으로써 신용도나 자금조달력이 약한 중소기업들에 자금이 흘러가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재원은 작년 세월호 피해업체를 지원하려고 도입했던 지방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 중 특별지원한도(1조원)의 여유분 5500억원을 활용하기로 했다.

여기에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유보분 1000억원을 추가로 투입, 최대 6500억원이 공급될 예정이다.

한국은행은 기존 특별지원한도 지원대상 업종(음식·숙박업, 도소매업, 여행업, 운수업, 여가업)에 병·의원, 교육서비스업을 추가했다.

지원대상은 이들 업종의 지방중소기업이 사용하는 은행의 만기 1년 이내 운전자금대출이다. 기존 대출의 만기 연장이나 재대출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