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입장 다르다는 전제 틀렸다...합리적 논의 진행 중"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주 69시간 노동시간 개편과 관련된 혼선에 대해 "당과 정부와 대통령실 사이 입장이 다르지 않다"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와 여당, 대통령의 입장이 엇갈린다는 지적에 "입장이 다르다고 말하는 전제가 틀렸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무엇이 합리적이냐에 대해 여러 가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각 업종별, 직종별, 일의 성격별, 사업 규모 별로 가지고 있는 특장점들이 있다"라고 했다.

   
▲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가운데)가 3월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그러면서 "그에 맞춰 근로제도가 합리적으로 정착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노동자들의 노동시간과 쉬는 시간을 잘 보장하는 제도가 무엇인지 의견을 묻는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6일 고용노동부는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주' 외에 '월·분기·반기·연'으로 확대해 '일이 많을 때는 주 최대 69시간까지 몰아서 일하고 적을 때는 푹 쉰다'는 취지의 근로시간 개편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16일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라며 보완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다시 20일에는 윤 대통령의 보완 지시와 관련해 "논의의 가이드라인을 주고자 하는 의도는 아니었다"라고 말해 혼란을 불러왔다. 

이에 윤 대통령은 다음날인 21일 국무회의에서 "주당 60시간 이상 근무는 건강보호 차원에서 무리라고 생각한다"라며 직접 해명에 나섰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