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러 정상, 공동성명 통해 대북 포용기조 재확인
“미국이 실제 행동으로 대화 재개 조건 만들어야”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외교부는 23일 중국과 러시아 정상이 대북제재를 반대하는 등 한반도 정세에 우려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북한이 비핵화 대화에 나설 수 있도록 중국과 러시아의 역할을 촉구했다.
 
임수석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현재 한반도 긴장고조의 책임은 전적으로 한국과 미국의 모든 대화 제의를 거부하고 핵·미사일 도발을 지속하고 있는 북한에게 있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이어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은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총의를 담은 다수의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할 수 없다”면서 “우리정부는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 대화에 나설 수 있도록 중국과 러시아의 건설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열린 정상회담 결과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대북 포용기조를 재확인했다.

   
▲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중러 정상은 “미국은 실제 행동으로 북한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우려에 호응해 대화 재개의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며 “북한에 대해 제재와 압력을 취해서는 안 되고, 그것은 통하지도 않으며, 대화와 협상만이 한반도 문제 해결의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중러 정상회담 계기 중국의 러시아에 대한 무기 지원 가능성에 대해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소통해나가고 있고,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22일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할 경우 미국이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동맹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상원 세출위원회에서 “아직까지 중국이 그 선을 넘지 않았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앞서 로이터통신은 지난 1일 조 바이든 정부가 중국의 러시아에 대한 무기 제공이 이뤄질 경우 중국에 제재를 가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동맹국에 지지를 요청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