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고이란 기자] 한국전력과 포스코가 에너지 신사업 발전을 위해 손잡았다.

19일 조환익 한전 사장과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포괄적 사업협력'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양사는 에너지 분야에서의 강점을 살려 에너지 신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에너지 신사업을 추진하는 데 협력했다. 또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외 입찰 수주 경쟁력을 키울 계획이다. 

   
▲ 19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조환익 한전 사장(오른쪽)과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에너지 신기술 개발과 신사업 협력을 위해 '포괄적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 /사진=한전 제공

양사는 전문가가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통해 중동·동남아·중남미 지역에서 추진하는 민자발전사업(IPP) 협력을 확대한다.

또 기후변화 대응기술·중저온발전·에너지저장장치(ESS)·합성천연가스(SNG) 분야에서 기술개발과 해외진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한국전력 경제경영연구원, 포스코 경영연구원, KT경제경영연구소가 참여하는 경제경영연구 포럼도 운영할 예정이다.

조 사장은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풍부한 해외사업 경험과 축적된 기술력을 보유한 양사의 협력으로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국가적인 신성장동력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권 회장은 "한전이 축적한 세계적인 수준의 전력사업 운영 노하우와 포스코의 에너지 신기술 경쟁력을 접목해 국내외 에너지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