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비판적이던 요미우리신문·산케이신문 논조에서 변화 보여”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윤덕민 주일본 한국대사는 27일 “최근 일본 우익들 중에도 일부 입장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한국과 협력해야 한다는 강력한 주장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사는 재외공관장회의 참석차 귀국해 이날 오후 서울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에 대해 굉장히 비판적이던 일본 요미우리신문의 논조가 최근 몇 달 사이에 한일 협력을 강조하는 쪽으로 바뀌었다. 산케이신문조차 사설에서 한일 협력을 강조하는 변화를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본 우익을 보면 안보를 중시하는 쪽과 역사 정체성을 중시하는 두 그룹이 있는데 ‘안보 중시’ 우익 중심으로 한국과 협조하는 주장이 나온다”며 “일본 우익의 변화, 일본 정국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고, 좀 더 기시다 정권이 소신을 갖고 한일관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 6일 정부가 발표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법에 대해선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과 2018년 대법원 판결 양쪽을 모두 존중하면서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고육지책이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 윤덕민 주일본 한국대사./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몇가지 현안이 남아있고, 기시다 총리가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 표현을 담은 ‘무라야마 담화’나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인용하지 않았지만 전체 일본 내각의 담화를 계승하겠다고 한 것은 한일관계가 이전에 그것이 지켜지지 않았던 관계에서 지켜지는 관계로 복원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사는 “이번 한일 정상회담 계기로 한일관계가 정상화되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며 “(이번에)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됐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제 한일관계 정상화가 시작됐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와 한일 정상회담 개최에도 불구하고 일본정부가 28일 ‘독도는 고유영토’라고 명시한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정부 고위당국자는 “역사 문제를 놓고 대중들 앞에서 일본 우익과 어느 쪽이 옳은지 싸워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지금은 일본 우익이 더 많은 자료를 갖고 있고, 우리도 객관적으로 균형 있는 합리적인 자료를 많이 축적해서 외교 지렛대로 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외교를 하려면 소위 ‘실탄’이 있어야 하는데 그동안 일본 우익은 우리의 주장 가운데 조금이라도 과장된 부분이 있으면 그것을 갖고 전체를 부정해버리는 상황을 되풀이해왔다”고 부연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