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상문 기자] 27일 한미는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연합해상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번 훈련은 우리 해군의 세종대왕함과 최영함이 미국은 니미츠함을 중심으로 이지스 순양함, 이지스 구축함 등 여러 함선으로 구성된 미 3함대 소속의 제11항모강습단이 참가하였다. 

이번 훈련은 날로 고도화 되어가는 북한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한미 연합훈련으로 연합작전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항모 호송훈련, 방공전 등으로 이루어졌다.

   
▲ 제11항모강습단은 핵 항공모함 니미츠함을 중심으로 이지스 순양함과 이지스 구축함 등 여러 함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은 27일 남방 공해상에서 '전사의 방패(WS)' 한미연합훈련을 진행하고 있는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니미츠함(CVN-68·10만t급)에서 F/A-18F 슈퍼호넷이 착함하는 장면. /사진=사진공동취재단

한편 제11항모강습단 방한은 지난 2022년 9월 로널드 레이건 함을 포함한 제5항모강습단 이후 6개월 만으로 한미가 합의한 “미국 전략 자산의 적시적이고 조율된 방식의 전개”와 “확장억제의 행동화 공약”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 미국의 핵 항공모함 니미츠함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태평양함대 사령관인 체스터 니미츠 제독의 이름을 딴 함정이다. 1975년 취역하였으며 길이 332.8m, 폭 76.8m, 승조원 6000명과 F/A-18F 슈퍼호넷 전투기와 E-2C 호크아이 조기경보기, 수송기, 헬기 등 약 90대의 항공기를 탑재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린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미디어펜=김상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