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적상공 500m 핵 공중폭발 시범…핵어뢰 ‘해일-1형’ 수중 기폭”
[미디어펜=김소정 기자]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국가핵무기종합관리체계 ‘핵방아쇠’의 정보화 기술 상태를 시찰했다고 노동신문이 28일 밝혔다. 특히 노동신문은 전술핵탄두 ‘화산-31’을 전격 공개했다. 정렬한 핵탄두 앞에 선 김 위원장은  핵무기 보유량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리고, 어디서든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완벽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27일 핵무기병기화사업을 지도했다며 홍승무 노동당 중앙위원회 1부부장을 비롯한 당중앙위 군수공업부 일군들과 핵무기연구소, 미사일총국의 일군들이 참가했다고 전했다.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27일 핵무기병기화사업을 지도했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8일 보도했다. 2023.3.28./사진=뉴스1

신문은 “김 위원장이 핵무기적용수단과 작전 목적 및 타격 대상에 따른 새로운 전술핵무기들을 구체적으로 시찰했으며, 최근 진행된 핵반격가상종합전술훈련에서 검증된 국가핵무기종합관리체계 ‘핵방아쇠’의 정보화기술 상태를 시찰하고, 준비된 핵반격작전계획과 명령서들을 검토했다”고 밝혔다.

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우리는 참으로 간고하고도 머나먼 핵보유의 길을 굴함없이 걸어왔다”며 “강력한 억제력을 비축한 우리 핵무력이 상대할 적은 그 어떤 국가나 특정 집단이 아니라 전쟁과 핵 참화 그 자체이다. 우리당의 핵역량 증강 노선은 철두철미 국가의 만년 안전과 지역의 평화와 안정 수호에 그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핵역량의 끊임없는 강화를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언제든, 어디에든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완벽하게 준비되어야 영원히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라면서 “핵무기 보유량을 기하급수적으로 늘일데 대한 위력한 핵무기 생산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북한이 27일 지상대지상 전술탄도미사일 2발로 핵전투부(탄두)를 공중폭발시키는 시범사격을 진행했다고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2023.3.28./사진=뉴스1

이와 함께 북한은 지난 27일 지상대지상 전술탄도미사일 2발로 핵폭발 시범사격을 진행했다고 신문이 밝혔다. 신문은 평양시 역포구역에서 함경북도 김책시 앞 목표섬을 겨냥해 가상 핵습격을 진행하면서 표적상공 500m에서 전투부(탄두)를 공중폭발시켰다고 전했다. 

아울러 북한은 25~27일 수중전략무기체계에 대한 시험을 또다시 진행했다고 밝혔다. 신문은 25일 오후 원산만에서 시험에 투입된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1’형이 동해에 설정된 600㎞ 계선의 거리를 모의한 톱날 및 타원형 침로를 41시간 27분간 잠항해 27일 오전 예정 목표수역인 함경북도 화대군 앞바다에 도달했으며, 시험용 전투부(탄두)가 정확히 수중 기폭됐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