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사퇴 발표 "저로 인한 논란, 국정운영에 부담 안 되었으면..."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대통령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9일 오후 전격 사퇴했다. 경질설이 불거진지 불과 이틀만에 일어났다.

김성한 실장은 이날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에게 공지를 올려 "저는 오늘부로 국가안보실장 직에서 물러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공지글에서 "1년 전 대통령으로부터 보직을 제안받았을 때 한미동맹을 복원하고 한일관계를 개선하며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 후 다시 학교로 돌아가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제 그러한 여건이 어느 정도 충족되었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예정된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준비도 잘 진행되고 있어서 새로운 후임자가 오더라도 차질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로 인한 논란이 더 이상 외교와 국정운영에 부담이 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간곡히 말했다.

김 실장은 "앞으로 대학에 복귀한 이후에도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공지글을 마쳤다.

   
▲ 2022년 10월 4일 열린 북한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발사 관련 긴급 NSC 상임위원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앞서 대통령실 외교라인 중 김일범 의전비서관이 지난 10일 자진 사퇴 형식으로 물러난데 이어, 최근 이문희 외교비서관마저 교체되자 김 실장의 경질론이 불거졌다.

지난 5일부터 3박 5일간 미국 워싱턴DC를 직접 방문해 미 정부측과 윤 대통령 방미를 조율한 당사자가 김 실장인데,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과 관련해 양측이 조율하는 일정에서 잡음이 일었다는 전언이 나왔다.

문제는 김 실장의 거취 문제가 이를 계기로 갑작스럽게 떠올랐고, 언론을 통해 전해지자마자 만 하루만에 김 실장이 전격 사퇴한 것이다.

대통령실의 추가 해명이 설득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이번 사건은 두고두고 윤 대통령의 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