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제주 해양과학 연구지원센터' 해양바이오 산업 육성 박차

[미디어펜=김세헌기자] 국내 해양생물 51%가 서식하는 제주해역을 전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주 국제 해양과학 연구지원센터’가 19일 제주시 구좌읍에 문을 열었다.

해양수산부는 2009년 제주도와 센터 설치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후 제주도가 무상 제공한 5000평 규모의 부지에 국비 197억원을 들여 연면적 2161평 규모의 센터를 2013년부터 2년에 걸쳐 건설했다.

이 센터는 해양바이오 연구의 기반인 미세조류배양장을 갖추고 있으며, 앞으로 제주권역 해양생물을 활용한 연구를 통해 해양바이오 산업화를 촉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한반도 기후변화와 해양환경변화 연구의 핵심 전진기지 역할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센터는 특히 바이오연료와 기능성 원료인 미세조류(광합성 색소를 가지고 광합성을 하는 단세포생물들에 대한 통칭)를 생산하기 위해 4톤 규모의 배양장을 4개 구축했다.

이외에도 국제기구와 함께 해양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해양과학교육 및 훈련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제공동연구도 활성화해 제주권역 산학연 연구협력을 통해 해양클러스터를 형성하는 등 지역연구기관으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영진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이번 센터 개소를 계기로 해양수산생물을 소재로 한 기능성 제품과 해양바이오 연료 등 해양바이오 기술개발을 국내외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나길 바란다”며 “해수부도 바이오디젤사업에 2019년까지 490억원을 투자해 상용화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등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