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서 “尹, 후쿠시마 농산물 수입 불가 천명해야”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일본의 부당한 역사 침략에 대해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전면전을 선포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최근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 주장, 일제 강제징용 부정, 교과서 왜곡 논란 등을 촉발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리 정부가 강력하게 항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에 참석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국가 주권과 영토를 수호하는 것이 바로 대통령의 직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이번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서 윤 대통령이 과연 헌법에 정한, 국민이 명한 책무를 제대로 이행했는지 국민들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월 30일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윤 대통령이 방일 정상회담에서 귀국한 직후 일본 언론이 양국 정상회담 논제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규제 철폐, 독도와 위안부 문제 등이 논의됐다고 보도하고 있는 것에 정부가 적절한 시정 조치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 대표는 “한국 정부는 부인하고 있지만 (일본은) 독도, 위안부 합의와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해서 다 논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을 지경”이라며 일본의 보도가 사실일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방사능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은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대한민국 영내로 수입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일본산 멍게는 사줄 수 있어도 대한민국 농민이 생산한 쌀은 사줄 수 없다는 것이냐”면서 “윤 대통령이 후쿠시마 농산물 절대 수입 불가를 공개적으로 온 세계에 확실하게 천명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 박홍근 원내대표도 일본 언론 보도에 저자세로 대응하고 있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일본 정부와 무엇을 얼마만큼 논의했는지 모르겠지만 우리 국민의 정부에 대한 불신은 커져만 가고 있다”며 “혹 떼고 오라고 했더니 도대체 혹을 몇 개나 더 붙이고 온 것인지 참담하기 그지없다”면서 한일 정상회담에서 어떤 논의가 이뤄졌는지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통령실은 방일 정상회담이 사실상 ‘빈손’ 외교로 끝난 것에 대해 야당 주도로 대일 굴욕외교 국정조사 요구서가 제출되고, 국민적 비난 여론도 지속되자 이날 대변인실 명의의 언론 공지를 통해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켤코 없을 것”이라며 사태 진화에 나섰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