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빠르게 다가오는 거대 도시화, 친환경 자동차 시장 확대 등 미래 교통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초소형 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4륜 초소형 전기차 개발에 착수했으며, 이를 통해 도출된 디자인은 현재 의장등록이 완료된 상태로, 오는 2017년에 개발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중소·중견기업에게 보다 다양한 초소형 전기차 개발 기회의 제공 필요성에 따라 올해는 3륜 초소형 전기차 개발도 시작한다. 이에 따라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한국형 초소형 전기차가 2017년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상용화될 것으로 보인다.

초소형 전기차의 특징은 엔진기반 차량 대비 저가(1000만원 이하)이고, 근거리 이동수단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해 장애인, 여성,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맞춤형 차량 개발이 가능하다.

현재 노인과 장애인 등 이동취약자를 위한 전동휠체어와 전동스쿠터는 차실이 없어 궂은 날씨에 매우 취약하며, 별도의 차로가 정의돼 있지 않아 일반차량과 함께 위험한 주행을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었다.

또한 전기차 보급의 문제점인 전기차 충전소 구축에도 보다 자유로워 저용량 배터리, 홈 충전 방식으로 적용, 가능해 친환경차 보급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초소형 전기차의 선진 개발국인 유럽과 일본은 법적 준비를 마치고 차공유(카쉐어링) 서비스, 실증사업 등 실제 도로에서 운행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초소형 전기차의 개념정의가 아직 정리되지 않은 상태로 자동차관리법상 승용차와 이륜차 등 어디에도 속하지 않아 도로 주행이 불가한 상태다.

산업부는 초소형 전기차 개발이 포화상태인 자동차 산업의 미래 신시장으로 보고 있다. 이에 전기차 시대와 도심 속 수송분야(1~2인용) 틈새시장을 기대하며, 관련 연구개발과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힘쓴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