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임창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한일 양국 간 과거사의 무거운 짐을 화해와 상생의 마음으로 내려놓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22일 박 대통령은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주한 일본대사관 주최로 열린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 리셉션에 참석, "양국이 그런 시작을 할 때 국교정상화 50주년인 올해는 한일 양국이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나가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국교정상화 50주년인 올해는 두 나라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역사적 기회"라며 "올해를 한일 양국이 새로운 협력과 공영의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전환점으로 만들어야 하며, 이는 후세에 대한 우리의 책무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또한, 박 대통령은 "비록 양국 간에 실타래처럼 꼬인 현안들이 있지만, 양국 국민은 서로를 이해하고 문화를 통해 교류하고 마음을 나누면서 가까워져 왔다"며 "이제 그런 양 국민들의 마음을 정부가 나서서 하나로 모으고 현안을 풀어나가면서, 협력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양국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무신불립(無信不立)을 인용, "'신의보다 의지할만한 것은 없다'는 말처럼 양국 국민들간 신뢰와 우의를 쌓아나가는 것 또한 중요하다"며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이하여 양국 국민들이 마음과 마음의 교류를 더욱 심화하면서 신의를 보다 깊게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들을 양국이 함께 취해 나갔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한 사람의 꿈은 꿈에 불과하지만 만인의 꿈은 현실이 된다는 말이 있다"며 "한일 양국이 지난 1965년 시작한 화해의 여정을 지속하고, 양 국민들이 한일 관계의 새로운 미래에 대한 꿈을 꿀 수 있도록, 그 길을 함께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우리측에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일본측에선 누카가 후쿠시로 일한의원연맹 회장과 벳쇼 고로 주한 일본대사 등이 각각 참석했다.

서울 행사에 앞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후 일본 도쿄 도내 쉐라톤 미야코 호텔에서 주일 한국대사관 주최로 열린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 리셉션에 참석, 같은 내용의 박 대통령 축사를 대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