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지호 기자] 현대증권은 23일 제일모직이 삼성물산과의 합병이 무산된다면 삼성물산의 주가가 대형 건설주 평균 벨류에이션 수준으로 되돌아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성공하면 제일모직-삼성물산 양사 모두 주주총회 승인일로부터 1년간 50% 이상의 수익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전용기 연구원은 "합병 성공과 추가적인 지배구조 변화를 고려한 제일모직의 목표주가는 30만원으로 삼성물산주가로 환산하면 10만5000원"이라며 합병을 전제한 기대수익률을 이같이 제시했다.

전 연구원은 합병 성공이 사업 시너지와 신사업 기대감, 지배구조 추가 개선 등의 측면에서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주주에게 모두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삼성물산 투자자 입장에선 장기적으로 합병 회사의 기업 가치 증대를 위한 여러 가능성이 열려 있어 투자수익률 측면에서 충분히 만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 연구원은 그러나 합병에 실패하면 제일모직 주주들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그는 "합병이 무산되면 삼성물산 주가는 자산가치가 주가에 반영돼 일시적인 재평가가 가능할 수 있지만, 지난 수년간 그래 왔듯 결국 건설업 평균 밸류에이션으로 회귀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제일모직은 합병에 실패해도 실질적인 지주회사 지위는 지속되고, 다른 지배구조 개선안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하락 이후 주가 복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