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 몇 번으로 접수 완료...백화점, 쇼핑몰서 운영

[미디어펜=백지현 기자]CJ대한통운은 개인이 직접 접수와 운송장 출력이 가능한 무인접수대 ‘셀프 데스크(Self Desk)'를 개발해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 CJ대한통운은 개인이 직접 택배 접수와 운송장 출력을 할 수 있는 택배 무인접수대 ‘셀프 데스크(Self Desk)’를 개발해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터치스크린으로 직접 택배를 접수할 수 있고, 운송장도 바로 출력이 가능하다.
셀프 데스크는 현장 노하우와 선진화된 물류IT를 통해 자체 개발한 장비다. 15인치 터치 스크린을 통해 고객이 직접 받는 사람의 주소 등 운송장 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접수된다. 

스마트 폰과 같은 무선통신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동이나 설치가 간편하다. 특히 CJ대한통운 택배 앱과 연동되기 때문에 앱에서 접수한 뒤 셀프 데스크에서 운송장을 출력할 수 있고 택배 앱의 주소록 기능을 이용하면 수십 장의 운송장도 한 번에 손쉽게 출력할 수 있다.

CJ대한통운 측은 우선 지정 택배 접수처가 있는 백화점, 쇼핑몰과 같은 대중 이용 시설이나 대학 기숙사 등 대규모로 택배가 접수되는 곳을 대상으로 셀프 데스크를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전통시장이나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밀집한 비즈니스 빌딩, 판촉물이나 고객사은품 등을 택배로 보내는 일이 많은 보험사 등에서도 운영할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다양한 환경의 고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셀프 데스크를 개발하게 됐다"며 "향후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이나 스마트 폰 간편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