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 "법 개정해서라도 가능성 열어야"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지역환경단체의 반대와 환경규제에 부딪혀 주춤했던 포스코 화력발전소 계획에 다시 불씨가 붙었다.

그동안 별다른 의견을 내놓지 않았던 포항시가 포스코 화력발전소를 지지하는 뜻을 밝혀 힘을 실어줬기 때문이다.

이강덕 경북 포항시장은 지난 22일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기자회견’에서 포스코 화력발전소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시장은 “포스코 청정 화력발전설비는 어려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2일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기자회견’에서 포스코 화력발전소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혀 포스코 화력발전소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포스코에너지 홍보영상

이어 “당장은 포항이 청정연료 대상지역이어서 화력발전설비 건립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포스코가 차지하는 지역경제 비중을 감안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가능성을 열어 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포스코는 안전하고 깨끗한 화력발전설비를 지을 능력이 있다고 본다”며 “발전설비 건립을 추진하며 환경영향평가를 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포스코는 지난달 철강 경쟁력 확보를 위해 포항제철소에 500㎿ 규모의 청정 화력발전설비 건립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포스코는 오는 2021년까지 1조원을 들여 기존 부생가스를 원료로 사용하는 발전기 4대(총 100㎿)를 부생가스와 석탄을 원료로 사용하는 고효율 화력발전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포항은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청정연료 대상지역이다. 현행법으로는 화력발전소 건립이 불가능하다.

포스코는 정부부처 등에 규제 완화 요청과 화력발전소 투자 계획 등을 알려왔지만 아직 초기단계에 있기 때문에 별다른 성과는 없었다.

포스코는 “전력 단가가 매년 7% 가량 올라 지난해 제철소 전력 구입비용에 6000억원이 들었다”며 “이대로 가면 2022년에는 전력 구입비용만 1조2000억원으로 영업이익 적자에 머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재 포항제철소 자가 발전량은 44% 수준으로 경쟁국인 일본과 중국이 90%대인 것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포스코 화력 발전소와 관련해 “포항이 청정연료 대상지역이라는 것과 포항시의 대기 질을 고려했을 때 곤란한 측면이 있다”며 “사업자측이 환경대책을 가지고 오면 응당 검토하겠지만 공식적인 협의 요청은 없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