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대상 3100명으로 확대... 강습비 40% 한국마사회가 부담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한국마사회 대표 사회공헌 사업인 힐링승마 프로그램이 올해 한층 더 확대돼 국민 곁으로 찾아온다. 한국마사회는 지난달 말에 사업참여 승마시설 91개소를 선정하고 지난 12일부터 본격적인 신청자 모집에 나섰다고 13일 밝혔다.

   
▲ 코로나19 의료진 대상으로 진행된 힐링승마./사진=한국마사회


말과 정서적 교감 통한 치유 프로그램 ‘힐링승마’ … 올해 지원 규모 대폭 확대

힐링승마란 말과의 정서적 교감을 통해 심리적 상처를 치유하고 신체의 고른 발달을 촉진하는 치유형 승마 프로그램으로, 그동안 국민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사회공익 직군 종사자들의 스트레스 완화 등 심신 치유를 위해 시행돼 왔다. 

2021년부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피로감이나 우울감을 호소하는 국민들이 증가함에 따라 일반국민들도 힐링승마 지원범위에 포함해 확대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국민들에게 힐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중단하지 않고 꾸준히 이어온 사업이다.

일상회복과 함께 한국마사회는 올해 힐링승마 사업규모도 한층 확대했다. 참여할 수 있는 대상도 확대하고 목표인원도 작년 2400명(사회공익 900명, 일반국민 1500명)에서 올해 3100명(사회공익 1300명, 일반국민 1800명)으로 대폭 늘렸다. 특히 사회공익 승마의 경우 사회공익 직군 종사자뿐만 아니라 보호관찰 청소년,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으로 지원범위를 넓혔다.

일반국민 힐링승마, 4월 23일까지 신청 접수… 저렴한 비용으로 승마체험 기회

우선 전국의 그린승마존 중 사업참여 희망 시설 선정은 모두 완료가 된 상태다. 그린승마존이란 한국마사회 협력 민간 우수 승마시설을 말한다. 일반 국민의 경우 만 19세부터 65세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말산업정보포털 ‘호스피아’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참여 가능한 89개의 승마장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된다. 신청기간은 4월 12일부터 23일까지고 자동추첨을 거쳐 28일 결과가 통보된다. 실제 강습은 5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될 계획이다.

강습비는 10회 기승 기준 30만원, 40만원, 50만원으로 승마장별 상이하며 한국마사회가 비용의 40%를 부담한다. 올해는 정신건강 증진 대상자를 별도 모집해 우선권을 부여하고, 강습비 지원비율도 80%로 높여 힐링승마가 꼭 필요한 이들에게 혜택이 확대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사회공헌사업으로 추진되는 사회공익직군 및 취약계층 대상 힐링승마의 경우 지원 대상기관에서 강습 참여자를 직접 선발할 방침이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공익직군에 대한 지원비율은 80%, 취약계층은 100% 한국마사회에서 비용을 책임진다.

정기환 마사회 회장은 “국내 유일의 말산업 전담 기관인 한국마사회가 앞으로 ‘글로벌 TOP5 말산업 선도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말산업의 핵심동력인 승마 저변이 확대되고 국민들의 인식변화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한국마사회의 대표사업인 힐링승마를 통해 치유가 필요한 곳에 힐링을 전파하는 한편 더 많은 분들이 승마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