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 국무회의 모두 발언./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25일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자 여야는 각각 비공개 의원총회에 돌입해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여당 측 의총에서는 ‘재의’보다는 ‘폐기’ 쪽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당초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등을 놓고 비박과 친박 의원들이 정면충돌할 것이라는 관측과 달리 비교적 차분한 모습이다.

참석한 의원들에 따르면,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여야 간 협상이 불가피했다”는 말이 나왔으며, “청와대와 당이 대결하면 둘 다 끝장”이라며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의 입장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또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임 등과 관련해서도 “의원들이 표결한 것인 만큼 원내 지도부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발언이 나오는 등 지도부 책임론에서 의견이 엇갈렸다.

앞서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의 뜻을 존중한다”고 밝힌 바 있다. “대통령 뜻은 ‘정부 방침이 위헌성이 있다고 해서 거부권을 불가피하게 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이날 박 대통령으로부터 정면 비판을 받은 유승민 원내대표는 “국회 선진화법에 따라 여당 원내대표로서 그간의 협상에 최선을 다했다”면서 “당 최고위원회에서 ‘대통령의 뜻을 존중하자’는 의견이 모아졌다. 이에 따라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의 뜻을 물어보겠다”고 했다.

야당 측은 일단 정의화 국회의장으로부터 재의결 확약을 받는 등 재부의 촉구에 발 빠르게 대응 중이다. 또 “모든 국회일정 중단”을 선언하며 반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저보고 막말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완전히 막말의 곱빼기”라며 원색적인 비판을 가했다.

이 대표는 의총에서 “저도 참 놀랐다. 여태까지 (박 대통령이) 대개 써주시던 글을 읽는 분인데, 이건 본인의 말이 이제 튀어나오는지, 여태까지 나온 화법과 아주 다른 말들이 많이 섞여 있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오늘 대통령 담화 글은 해도해도 너무하다. 계속 발언을 하면 의원들이 화가 머리 끝까지 솟아서 대통령 성토장이 될 것 같다. 제 막말로 끝내면 좋겠다”고도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표는 의총에서 “유독 박 대통령만 거부권 행사로 정쟁을 키우고 있다"며 "자신의 무능을 국회에 뒤집어씌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박 대통령은 1998년 12월 현 국회법 개정안보다 훨씬 더 강력한 국회법 개정안을 공동발의한 사실을 망각했다”며 “그때의 박근혜 의원과 지금의 대통령은 다른 사람인가. 대통령이 되면 말을 쉽게 바꿔도 되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이날 박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 발언과 관련해서는 법안의 부당함을 호소하는 국민 여론전을 펼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경제 살리기’ 법안 처리에 늑장을 부려온 여야 모두를 지목하며 국회법 개정안 처리는 “국민의 신뢰를 어기는 배신의 정치”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따라서 박 대통령의 여론에 대한 호소가 지지율 반등을 불러오면서 이완된 국정동력을 회복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렇다 하더라도 향후 국회법 재부의 여부를 남겨놓은 상황에서 국회 내 파행이 이어질 것은 당연해 여야는 물론 당청관계도 돌이킬 수 없는 내상이 남은 것도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