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기자] 청와대의 국회법 거부권 행사 및 25일 이어진 새누리당의 법안 폐기에 반발하여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 문재인 당대표는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26일 오전 11시 국회 로텐더홀에서 문재인 대표는 새정치 의원들과 함께 호소문을 발표했다. 문재인 대표가 발표한 대국민 호소문은 아래와 같이 이어졌다.

“박근혜 대통령은 당리당략으로 민생을 외면하고 있다. 국회법 개정안이 삼권분립의 원칙을 훼손한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적은 적반하장이다.”

“지난 한달 국민이 메르스와 사투를 벌이는 동안 정부는 국민의 곤란만 가중시켰다. 정부의 콘트롤타워는 작동되지 않았다. 그 결과 소중한 인명을 잃었고 제대로 된 장례를 치를 수 없었다. 정부의 무능이 사람의 도리도 못하게 만들었다. 생활공동체는 파괴되고 지역경제는 피폐해질 대로 피폐해졌다.”

“이것만으로도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사과할 이유가 충분하다.”

“국회법도 국회의장의 중재를 받아들이는 대승적 결단을 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지적은 정부 무능에 대한 책임 면피용이자, 국회를 질타하는 치졸한 행태에 불과하다.”

“박근혜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에 실패했다. 국민을 지켜주지 못하는 정부는 더 이상 나와선 안된다.”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국회를 무시하고 삼권분립을 훼손했다. 물론 거부권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지만 위헌 소지가 있으니 다시 검토해 주십사 하는 것이 대통령이 취해야 할 태도다.”

“배신이니 심판이니 온갖 거친 단어를 동원했다. 정작 지탄받아야 할 사람은 대통령 자신이다.”

문재인 새정치 대표는 국회에서의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비판과 지적으로 일관했다. 정작 지탄받아야 할 사람은 대통령이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 청와대의 국회법 거부권 행사 및 25일 이어진 새누리당의 법안 폐기에 반발하여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 문재인 당대표는 26일 국회에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