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사진=KBS 캡처

[미디어펜=임창규 기자]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국회법 거부권 파동과 관련해 수습에 나섰다.

26일 그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박근혜 대통령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대통령께서 국정을 헌신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데 여당으로서 충분히 뒷받침해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송구한 마음 금할 길 없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비판에 대해 하루만에 사과의 뜻을 전하며 즉각 자신의 '과오'를 인정한 셈이다. 전날 박 대통령의 강도 높은 발언에 "상당히 놀라고 충격을 받았다"고 밝힌 유 원내대표는 경색된 관계부터 풀어야 한다는 생각에 이날 아침 일찍 의원회관 집무실로 출근, 직접 사과문을 썼으며 어떻게 하면 '진심'을 전달할 수 있을지 내내 고민했다고 측근들은 전했다.

유 원내대표는 "대통령께서도 저희에게 마음을 푸시고 마음을 열어주시길 기대한다"며 '용서'를 간청하기도 했다. 전날도 박 대통령에게 "송구하다"고 말했지만 사과 발언의 수위가 한층 높아졌다는 평가다. 이런 태도 변화로 미뤄 유 원내대표는 당분간 박 대통령과 청와대에 대해 '겸손 모드'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입장 표명을 삼가는 등 언행을 조심할 것으로 보인다.

불필요한 오해를 만들지 않고 숙고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매주 금요일 개최하던 회의도 취소했다. 이런 일련의 행보는 전날 김무성 대표가 의총 말미에 유 원내대표에게 건넨 "박 대통령에게 오해를 산 부분에 대해 공개 사과하라"는 권유에 화답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이와 관련, 당내에서는 유 원내대표가 내주 초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공개적으로 사과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유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유 원내대표가 진심으로 사과하고 싶어 하는 진정성이 잘 전달됐으면 한다"며 "앞으로 청와대와 소통의 폭과 깊이를 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대표의 적극적인 중재 속에 조만간 유 원내대표가 청와대에 '화해'의 손길을 내밀 만한 자리를 갖기 위해 노력하지 않겠느냐는 이야기도 나온다.유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에) 연락을 아직 하지는 못했지만 한번 또 주말에 자연스럽게 연락해보겠다"고 했다.

유 원내대표는 당청의 핵심축인 청와대 이병기 비서실장에게도 전화를 걸어 의총 결과 등을 설명하고 오해를 풀기 위해 대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아울러 그는 메르스·가뭄 관련 추가경정예산 등 당정청이 필요할 경우 여태까지 그래 왔던 대로 시간을 늦추지 않고 바로바로 언제든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 수위를 볼 때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수준으로 관계가 멀어졌다는 관측이 대체적이어서, 유 원내대표의 이런 노력이 무위로 그칠 수 있다는 분석도 적지 않다. 

당장 친박 의원들은 이날 유 원내대표의 사과에 대해 '상황 모면용'이라고 평가절하하며 공개적인 사퇴 압박을 이어갔다. 또 그동안 쌓인 당청 간의 근본적인 오해와 불신이 적지 않기 때문에 이런 제스처로 해묵은 앙금이 쉽게 풀리고 '당청관계 복원'으로 이어질지 향후 흐름을 두고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