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거부권 정국’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압박이 가중되고 있다.

유 원내대표의 공식 사과에도 불구하고 친박계의 사퇴 요구가 거세다. 친박계의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은 26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동료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서 의총을 소집하고 다음주 초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문제를 처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유 원내대표는 이미 여당 원내대표로서 실질적인 역할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거듭 사퇴를 압박했다.

서청원·이정현 의원 등 친박계 의원들은 유 원내대표의 사과에 진정성이 없다고 판단하고 다음 주초 최고위원회의에서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강하게 압박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박근혜 대통령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 국무회의 모두 발언./사진=청와대 홈페이지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뒤 새누리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법 개정안을 재의에 부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다만 유 원내대표의 사퇴와 관련해서는 ‘의원들이 표결한 것인 만큼 원내 지도부에 책임을 물을 수 없다’의 의견이 우세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거부권 행사에 대한 대통령의 뜻은 존중돼 당에서 수용됐고, 그 다음에 의원들의 생각도 존중돼야 한다”며 유 원내대표의 사퇴에 대해 부정적인 뜻을 내비쳤다.

이에 유 원내대표는 한껏 몸을 낮추면서 “청와대 식구들과 함께 (당·청) 관계를 개선하겠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유 원내대표의 사과와 관련해 청와대에서는 “새누리당이 대통령 인식의 엄중함을 잘 모르는 것 같다”고 말해 유 원내대표의 재신임 결정을 문제 삼았다.

따라서 오는 29일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를 앞둔 이번 주말에 당청이 접촉을 갖고 조율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면서 결과가 주목된다.

한편,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6일 대국민호소문을 내고 “대통령은 국회와 국민을 향한 독기 어린 말을 반성하고 사과해야 한다”면서 여권에 대해 공세를 폈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이후 새정치민주연합은 국회 일정과 여야 협상을 전면 중단한 채 대국민 여론전을 강화하는 모양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