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29일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었지만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서 진퇴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새누리당이 29일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었지만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서 진퇴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유 원내대표가 최고위원회의 이후 “사퇴할 이유를 모르겠다”는 말을 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30일 오전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는 등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유 원내대표는 다음날인 7월1일 메르스 추경예산 관련 당정 협의에도 나서겠다고 말해 ‘버티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이후에도 아름다운 퇴진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이야기를 한 적 없다”고 답했다.

당원들이 의총에서 뽑아준 자신의 거취가 단순히 개인적인 문제가 아닌 만큼 신중하게 처신하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되는 가운데 유 원내대표를 공개 지지하고 있는 정두언 의원은 “개인적으로 저한테 사퇴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이야기 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정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우리 손으로 뽑은 대표를 밖에서 나가라마라 하는 것은 민주주의가 아닌 옛 권위주의 정부시대 때의 일”이라며 “당이 압도적으로 재신임했다가 대통령 한 마디로 결론을 바꾼다면 총선도 패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정의화 국회의장은 다음달 6일 본회의에서 대통령이 재의 요구한 국회법 개정안을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새정치민주연합도 이날 원대대책회의에서 국회 상임위 일정을 포함한 모든 국회 일정을 정상 가동하겠다고 화답한 것도 유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주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유 원내대표는 국회법 재의와 관련해 상정은 막지 않으면서도 표결에는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혀 대통령의 요구를 존중할 것을 나타냈다.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서청원·이인제·김태호·이정현 등 친박계로 분류되는 최고위원이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김무성 대표도 “당의 파국은 막아야 한다”고 말해 사퇴 불가피론 쪽으로 기우는 듯해보였다.

김 대표는 이날 기자들 앞에서도 “유 원내대표의 거위를 묻는 의원총회를 소집할 때가 아니다”라고 밝혀 정치적 절충으로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렇게 유 원내대표에게 공이 넘어간 상황에서 그가 어떤 출구전략을 마련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