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윤리경영 홈페이지 오픈
비윤리행위 제보·아이디어 제안 받는 온라인 상담센터도 개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 롯데백화점이 직장 내에서의 성희롱·힘희롱 등 '윤리경영'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없애기 위해 제보 시스템을 보강했다.

   
▲ 롯데백화점이 직장 내에서의 성희롱·힘희롱 등 '윤리경영'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없애기 위해 제보 시스템을 보강했다. /사진=롯데백화점 윤리경영 홈페이지 메인화면 캡처

1일 업계에 따르면 한 조사 결과 상사가 아랫사람에게 심한말로 모욕을 주는 이른바 '힘희롱'을 직장인 10명 가운데 7명이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격을 모독하는 폭언 등은 모욕죄에 해당하지만 경직된 기업문화에서는 혼자 감내해야하는 것이 현실이다.

전문가들은 조직 내부에 언어적인 폭력이 이뤄졌을때 신고하고 감시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힘희롱 뿐만 아니라 여성들이 직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소통할 수 있는 소통채널이 중요한 시점에서 롯데가 이를 적극 실천하고 있어 주목된다.

롯데백화점은 이날 정도경영, 윤리 라이브러리(Library), 윤리 데스크, 윤리 핫라인 등 4가지 메뉴로 구성된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윤리 데스크, 윤리 핫라인 메뉴는 온라인 상담센터를 통해 제보 및 의견을 접수한다. 회사 및 임직원의 비윤리·비효율·비상생에 해당하는 행위에 대한 제보, 롯데백화점의 정도경영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 직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상담 등을 할 수 있다.

임직원이 이해관계자로부터 부득이하게 선물을 받았을 경우 자진 신고할 수 있는 '클린센터'도 있다. 롯데백화점이 지난해 8월부터 본사 및 전 점포에서 운영해오던 클린센터를 온라인에도 개설한 것이다.

롯데백화점은 이 모두를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제보자의 신분노출을 철저히 방지하기 위해 IP주소 식별 및 수집을 차단했다.

또 해외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영어, 러시아어, 중국어, 인도네시아어, 베트남어 등 다국어 지원을 통해 해외에서도 비윤리 행위 등에 대한 제보가 가능하도록 했다. 언제 어디서든 쉽고 신속하게 현장 제보를 할 수 있도록 모바일 핫라인도 개설해 소통을 강화했다.

롯데백화점의 이런 윤리경영 방침은 지난해 5월 조직을 보강하면서부터 두각을 보였다. 올 3월에는 여성전용 윤리 핫라인 개설과 현장간담회 등 소통채널을 확대하는 양성평등 캠페인 '여(女)보세요'로 남녀 모두가 일하기 좋은 건전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성차별이나 성희롱 관련 피해를 신고할 수 있는 '여성 전용 윤리 핫라인(Hotline)'을 만들어 여성 직원들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성전용 핫라인은 상담원이 여성이라는 것이 특징이며 피해신고에 대한 비밀보장은 물론 동성 간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피해자의 심리적 불안 해소를 도울 수 있도록 고려했다.

신치민 롯데백화점 윤리경영부문장은 "지난 1년간 임직원들의 윤리경영 마인드 고취를 위해 제작해 온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고객 및 파트너사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소통채널 보강을 위해 홈페이지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윤리경영에 대한 대내외적인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 및 프로그램을 준비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윤리경영 및 정도경영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여(女)보세요' 양성평등 캠페인, 올바른 회식문화를 위한 '일섞이조(1차는 섞어 마시지 말고 2차 없이 조기귀가)' 캠페인 등을 시즌별로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