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 고객 753명 대상 '온라인 쇼핑 습관' 설문조사

[미디어펜=신진주 기자] 온라인 쇼핑시 가장 중시되는 부분은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을 즐기는 네티즌들은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찾는 가장 큰 이유로 '핫딜'을 꼽았다.

   
▲ 온라인몰서 '마크제이콥스 가방' 살땐?…가격보단 '이것' 중요 /사진=G마켓 제공

G마켓이 지난달 15일부터 20일까지 고객 753명을 대상을 '온라인 쇼핑 습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핫딜을 확인하기 위해'라고 답한 응답자는 37%로 가장 많았다. '구매하려는 제품이 있을 때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찾는다'는 답변은 33%를, '습관적으로 방문한다'는 답변은 17%로 조사됐다.

온라인 쇼핑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5점 척도로 점수화한 결과 '가격'은 4.49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다음으로는 ▲상품정보(4.33) ▲판매자(4.20) ▲배송·교환·반품(4.11) ▲추가혜택(4.10) ▲결제편의(3.99) ▲상품평(3.98) 순으로 조사됐다.

다만 상품 가격대에 따라 중요시하는 가치가 다르게 나타나 주목된다.

휴지·라면·기저귀 등 생필품의 경우 '가격'을 따진다는 답변이 40%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으나 명품, 디지털 제품과 같은 비싼 제품은 '교환이나 반품'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26%로 '가격'(20%)보다 더 많았다.

이밖에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검색 시 주로 활용하는 정렬 기준으로는 응답자의 41%가 '낮은 가격'을 꼽았다. 이어 ▲판매 인기 순(30%) ▲상품평 순(14%), ▲할인율 높은 순(10%) 등으로 조사됐다.

강선화 G마켓 마케팅실 실장은 "모바일쇼핑이 대중화 되면서 꼭 사야하는 물건이 없어도 매일 새로운 핫딜을 확인하기 위해 G마켓을 방문하는 고객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업계 입장에서는 핫딜 코너의 강화와 함께 고객을 움직일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을 큐레이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 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