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저온, 고습도, 고압력 등 극한의 환경에서 출력 감소폭 2% 이하인 경우 수여
[미디어펜=조성준 기자]HD현대의 태양광 부문 계열사인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전세계 태양광모듈 시장에서 태양광 모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태양광 전문 검증기관 ‘PV Evolution Labs’(PVEL)가 실시하는 ‘2023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PV Module Reliability Scorecard)에서 ‘톱 퍼포머’(Top Performer)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PVEL의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는 일반적인 인증시험과 비교해 훨씬 더 혹독한 기상환경에서도 모듈의 성능이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제품인증프로그램(Product Qualification Program, PQP)이다. 고온·저온, 고습도, 고압력 등 다양한 극한의 환경에서 6가지 성능 시험을 진행해 모듈의 출력 감소폭이 2% 이하인 제품에 톱 퍼포머를 수여한다.

   


이번에 톱 퍼포머로 선정된 제품은 HD현대에너지솔루션에서 생산한 미국 수출용 주택용 M6 132셀 양면 모듈로, 기계적 하중을 가한 이후 온도 순환과 가습 동결 순환을 진행하는 시험, 장시간 빛과 열에 노출된 환경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이며 톱 퍼포머에 선정됐다.

해당 모듈에는 ‘멀티와이어’, ‘하프컷(Half-Cut)’ 등의 기술이 적용됐으며, 셀 생산 과정에서 특수처리를 해 효율 안정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품질 향상을 위해 모듈을 생산하는 충북 음성 공장에 발전 효율 검증을 위한 실증 설비 단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컨베이어벨트, 협동 로봇과 첨단 자동화 설비들로 구성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해 공장 내 물류 이동과 작업환경 제어, 불량관리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앞서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021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양면발전 태양광 기술이 선정돼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톱 퍼포머 선정으로 극한의 환경에서도 HD현대에너지솔루션의 제품이 정상작동할 수 있다는 안정성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품질 기준에 맞춰 검증된 고성능 제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조성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