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보라 기자] 북한이 인공위성 발사 계획을 일본에 통보한 것과 관련해 미국과 일본이 자제를 촉구했다.

28일(현지시간)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북한의 위성발사 계획에 대한 입장에 대한 연합뉴스의 질의에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하는 북한의 어떤 발사도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이며 여기에는 위성을 우주로 발사하는 데 사용되는 우주발사체(SLV)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6일 딸 김주애와 함께 군사정찰위성 발사 준비를 하고 있는 비상설위성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지도했다고 노동신문이 17일 보도했다. 2023.5.17./사진=뉴스1


또 "우주발사체는 대륙간탄도미사일을 포함해 탄도미사일에 사용되는 것과 같거나 호환할 수 있는 기술을 포함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북한이 추가적인 불법 활동을 자제하고 북한 정권이 진지하고 지속적인 외교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인공위성을 우주로 발사하는 로켓은 ICBM과 기술적으로 사실상 동일하며 안보리 결의는 그 용도와 무관하게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어떤 발사도 금지하고 있다.

앞서 일본 해상보안청은 29일 북한 당국으로부터 오는 31일 0시부터 다음 달 1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관계 부처에서 정보 수집·분석에 만전을 기해 국민들에게 적절한 정보 제공을 하도록 지시했다. 또 미국과 한국 등 관련국과 연계해 북한이 발사하지 않도록 자제해 줄 것과 예상치 못한 사태에 대비해 만반의 태세를 취할 것임을 밝혔다.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은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통보와 관련해 일본에 낙하할 경우 요격할 수 있는 '파괴조치 명령'을 자위대에 발령했다.

일본은 북한이 발사를 예고한 인공위성이 사실상 탄도미사일이라고 보고, 오키나와현 섬 3곳에 지대공 유도탄 패트리엇을 배치하는 등 경계를 강화했다.

[미디어펜=이보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