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한국 축구대표팀이 오랜만에 유럽 원정 A매치를 치른다. 두 경기 가운데 첫번째로 상대할 팀도 이미 정해졌다.

대한축구협회(KFA)는 29일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축구국가대표팀의 9월 유럽 원정경기 첫 상대가 웨일스로 정해졌다"면서 "오는 9월 7일 웨일스와 국가대표팀 친선경기를 갖기로 웨일스 축구협회와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한국이 웨일스와 맞붙을 경기 장소는 웨일스의 카디프시티 스타디움이며, 경기 시간은 미정이다.

   
▲ 지난 3월 열린 우루과이와 A매치 친선경기에 출전한 한국대표팀 선발 멤버들. /사진=대한축구협회


한국 축구대표팀이 유럽에서 현지 국가를 상대로 어웨이 A매치를 갖는 것은 지난 2018년 3월 북아일랜드, 폴란드 원정 이후 5년 6개월만이다. 당시 신태용 감독이 이끌었던 대표팀은 북아일랜드에 1-2, 폴란드에 2-3 패배를 당해 두 번 모두 졌다.

웨일스와 대결은 FIFA(국제축구연맹)가 정한 9월 A매치 기간 중 첫번째 경기다. 두번째 경기 상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유럽팀들 대부분이 이 기간 유럽선수권대회(유로2024) 예선을 치르기 때문에 다른 대륙의 팀들을 물색하는 중이다.

한국과 웨일스가 A매치로 맞붙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FIFA 랭킹은 웨일스가 26위로 27위인 한국보다 한 계단 높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웨일스는 64년 만에 본선 무대 진출에 성공했으나 조별리그에서 1무2패로 16강에는 오르지 못했다. 유럽선수권에서는 최근 두 차례 대회에서 4강(2016년)과 16강(2021년)에 오르는 성과를 냈다.

웨일스 출신 세계적 스타로는 라이언 긱스, 가레스 베일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손흥민의 토트넘 동료인 벤 데이비스와 프랑스 니스에서 뛰고 있는 아론 램지 등이 현재 대표팀의 주축 선수들이다.

한편, 클린스만호는 6월 A매치 기간에는 국내에서 페루(16일), 엘살바도르(20일)와 두 차례 친선 경기를 갖는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