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상황 및 금융환경 변화 선제 대응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DGB대구은행은 위기상황 및 금융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위기상황분석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 DGB대구은행은 위기상황 및 금융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위기상황분석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사진=대구은행 제공


대구은행은 최근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와 부동산 침체, 경기불안 등 복합 위기 상황을 정밀하게 분석해 위기대응력을 높이고자 시스템을 마련했다. 해당 사업은 내년 2월까지 글로벌 컨설팅사인 PWC와 공동 진행할 계획이다. 

대구은행은 은행권 최고 수준의 위기관리 역량으로 리스크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3월 말 기준 건전성 지표를 살펴보면, 총자본비율 17.08%,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113%, 중장기 유동성비율(NSFR) 107.4%, 예대율 93.8% 등으로 잠재 리스크 현실화를 가정해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이에 대구은행은 시스템 구축을 통한 데이터 기반 작업으로 자본적정성·손실흡수력 제고 및 유동성 관리 등 경영의사결정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위기상황분석에 기후리스크를 반영해 리스크 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내년 도입될 예정인 스트레스완충자본 규제 대응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창우 대구은행 리스크관리본부장은 "위기상황분석 시스템 구축으로 리스크관리 수준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며 "감독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데이터 완결성 확보, 분석 적시성 및 신인도 제고 등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